낭만적 망명

권성우 | 소명출판 | 2008년 08월 2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0,0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비평가 권성우의 신작 비평집. 제목은 E.H.카의 에서 따왔다. 저자는 현실의 모순에 눈뜨고 지배이데올로기의 흐름에 거슬러 새로운 이상과 대안을 찾아나서는 여정이 낭만적 망명자들의 문제의식이라고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정처없는 혼돈이 내재한 듯한 이 시대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낭만적 망명자들을 요청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에세이, 사회비평, 기행문 등의 변두리 장르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으로 비평이 확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김현, 서경식, 박노자, 고종석 등의 기행문과 에세이, 사회비평을 다루었다. 우리 시대 문학의 가장 문제적이며 빛나는 작가와 작품, 첨예한 논쟁적 관심사를 정면으로 다룬다. 이 책에 수록된 글 반 이상은 저자가 스스로 기획하여 쓴 글이다. 저자는 비평을 통해 작품을 치밀하게 분석하면서도, 예리하면서도 애정 어린 비판을 동시에 한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권성우 소개 :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 국문과에서 석?박사 과정을 마쳤다. 1985년 서울대 대학신문사에서 주관하는 ‘대학문학상’에 이문열론이 당선되면서 문학비평을 쓰기 시작했으며, 1987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이인성론이 당선되어 비평가로 데뷔했다. 김영현 논쟁, 문학권력 논쟁, 근대문학의 종언 논쟁 등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문예중앙』, 『세계의 문학』, 『크리티카』, 『사회비평』, 『문학수첩』 등의 편집위원을 역임했다. 2008년 19회 김환태평론문학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숙명여대 인문학부에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비평의 매혹』(1993), 『모더니티와 타자의 현상학』(1999), 『비평과 권력』(2001), 『비평의 희망』(2001), 『논쟁과 상처』(2006), 『횡단과 경계』(2008), 『낭만적 망명』(2008) 등이 있다.

목차소개

책머리에 1부 비평과 망명 망명의 비평 - 임화·에드워드 사이드·가라타니 고전과의 만남 추억과 집착 - `근대문학의 종언`과 그 논의에 대하여 자유와 타자, 그리고 비평 - 비평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몇 가지 제안 이론의 매력과 비평의 전회 - 가라타니 고진의 에 대하여 도정일의 문학비평에 대한 몇가지 단상 매혹과 비판 사이 - 김현의 대중문화 비평에 대하여 2부 텍스트와의 연애를 넘어 조숙한 청춘의 문학 - 김애란론 서사의 창조적 갱신과 리얼리즘의 퇴행 사이 - 황석영의 론 회색인,유목민,오리엔탈리즘 - 최인훈의 다시 읽기 예술을 위한 예술과 정치적 보수주의 - 이문열의 예술가소설에 대해 도시산업화시대의 문학적 대응 - 최인호론 문체,지성,풍속 - 김훈,정찬,김원우의 소설에 대해 짧은 만남,긴 여운 - 허만하,최윤,김원일,정길연,서정주 3부 에세이의 매혹 망명,디아스포라,그리고 서경식 만남의 글쓰기,혹은 에세이의 매혹 - 1970년대 김현 글쓰기의 한 풍경 성찰적 유미주의자의 열린 시선 - 고종석의 에 대한 몇 가지 단상 박노자에 관한 몇 가지 단상 - 에 대하여 4부 문학의 둘레 문학과 영화 - 영상시대의 문학교육에 대해 문학과 역사,그 행복한 만남을 위해 문학과 여론 - 선택과 배제의 딜레마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