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미술사(상)총론편-1(우현고유섭전집)

고유섭 | 열화당 | 2007년 12월 0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5,000원

전자책 정가 17,500원

판매가 17,500원

도서소개

국내 최초의 미학.미술사학자, 우현 고유섭 선생(1905-1944)의 작품 전집이다. 우현의 방대한 학문적 성과와 그것이 지니고 있는 사료적 가치는 물론, 그 속에 깃들인 우리 미술문화에 대한 한없는 애정, 이에 대한 학문적 체계 수립의 열정 등을 온전히 담아내고자 했다. 또 난해한 글을 일반 독자들도 충분히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편집에 정성을 기울였다.

유저(遺著)들은 물론이고 그 밖의 수많은 미발표(미완성) 유고, 소장하던 미술사 유물.유적 관련 사진도판, 카드 기록, 직접 그린 도면과 소묘, 지도, 자료사진, 일기, 장서목록, 그리고 그에 관한 여러 지인들의 회고까지, 우현 고유섭이라는 한 인간이 남기고 간 모든 업적과 그에 관한 자료들이 이 전집에 포함된다.

제1, 2권 <조선미술사> 상, 하, 제3, 4권 <조선탑파의 연구> 상, 하, 제5권 <고려청자>, 제6권 <조선건축미술사>, 제7권 <송도의 고적>, 제8권 <우현의 미학과 미술평론>, 제9권 <조선금석학>, 제10권 <전별의 병> 등 전10권으로 기획되었으며, 1차분으로 제1, 2권 <조선미술사> 상, 하, 제7권 <송도의 고적> 등이 출간되었다.

저자소개

우현(又玄) 고유섭(高裕燮, 1905-1944)은 우리나라 최초로 대학에서 미학·미술사를 전공했으며, 본격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 미술사와 미학을 근대적인 방법론으로 학문화한 선구적인 학자였다. 그는 1930년 이후 중요한 고대미술품들을 조사 연구하는 데 힘썼으며, 1933년 개성부립박물관 관장으로 부임해 그후 십 년간 우리 미술사 제분야 연구에 주력했다. 우리 문화예술을 바라보는 시각의 준거(準據)를 세우고, 나아가 한국미술에 대한 학문적 궁구(窮究)를 통해 실질적인 한국미술사학 연구의 초석을 마련한 그는, 해방 이후 지금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친, 한국미술의 등불 같은 존재이다. 저서로는 [조선미술사] [조선탑파의 연구] [고려청자] [조선건축미술사초고] [송도의 고적] [전별의 병] 등이 있다.

목차소개

『朝鮮美術史 總論篇』 발간에 부쳐 열화당
解題-개방과 자득의 장엄한 미술사학 최열

조선미술사 서(序)

제I부 조선미술약사
총론
제1편 삼국 이전 시대

제II부 조선미술총론
조선 고미술(古美術)에 관하여
조선 고대미술의 특색과 그 전승문제
조선문화의 창조성
조선 미술문화의 몇낱 성격
우리의 미술과 공예
조선 고대의 미술공예
조선 고적(古蹟)에 빛나는 미술
조선미술과 불교
조선 조형예술의 시원
고대인의 미의식
삼국미술의 특징
고구려의 미술
신라의 미술
약사신앙(藥師信仰)과 신라미술
신라와 고려의 예술문화 비교시론(比較試論)
불교가 고려 예술의욕에 끼친 영향의 한 고찰

주(註)
어휘풀이
수록문 출처
도판 목록
고유섭 연보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