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의책]공감의 한 줄

강명석 외 25인 | 북바이북 | 2011년 10월 1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0원

판매가 0원

도서소개

언제부터인가 ‘어록’은 하나의 사회현상이 되었다. 김제동 어록, 이외수 어록, 안철수 어록, 스티브 잡스 어록… 과거에 ‘어록’이 유명인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반면 오늘날은 특정 사안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말을 하는 인물들이 어록을 남긴다. 특히 소셜미디어가 발달하면서 대중이 이들의 말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지지세력이 되어 눈에 띄는 변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 책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짧고 힘 있는 말을 구사하며 대중의 공감을 끌어낸 작가, 논객, 스타, 기업인 등을 다루었다. 26명의 필자가 참여하여, 해당 인물의 삶의 궤적 또는 주목받았던 맥락 등을 짚어보며 대표 어록과 그들의 어법을 분석하였다.



어록은 단순한 현상이라기보다는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는 말들은 더 이상 대중에게 선택받지 못한다. 반복되는 보수 정치인들의 실언(망언)과 소신 있는 발언과 행동으로 돌풍을 몰고온 ‘안철수 현상’은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이 책에 실린 공감의 어록과 인물들을 살펴봄으로써 우리 시대가 원하는 소통의 자화상을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강명석
저자 강명석은 [10아시아] 편집장

저자 : 고재열
저자 고재열은 [시사IN] 문화팀장 겸 시사블로그 [독설닷컴] 운영자

저자 : 김류미
저자 김류미는『은근 리얼 버라이어티 강남소녀』 저자

저자 : 김용민
저자 김용민은 [나는 꼼수다] 연출 담당

저자 : 김은섭
저자 김은섭은 경제경영 전문 북칼럼니스트. 『질문을 던져라 책이 답한다』 저자



저자 김은식은 야구칼럼니스트. 『야구의 추억』 저자



저자 김종락은 대안연구공동체 대표, 『스코트 니어링 평전』 번역자



저자 김종석은 [동아일보] 스포츠레저부 차장



저자 김화성은 동아일보 스포츠 전문기자, 『책에 취해 놀다』 『전주에서 놀다』 『길 위에서 놀다』 『자유와 황홀, 육상』 저자



저자 김현진은『네 멋대로 해라』 『누구의 연인도 되지 마라』 『그래도 언니는 간다』 저자



저자 박일호는 무역학과 경제학을 전공했고, 경제단체에서 국내외 교육연수업무를 맡고 있다. 독서와 여행을 좋아하며, 서평 중심의 블로그(BLOG.NAVER.COM/IK15)를 운영하고, 서평쓰기 온라인 커뮤니티인 ‘상상서평단’(HTTP://ISANGSANG.HOSTING.PARAN.COM)의 운영진으로 참여하고 있다. 『중국-소프트파워 전략으로 부활하는 큰 나라』(공저)를 썼다. [기획회의]에 ‘경제경영 전문가 리뷰’를 정기적으로 쓰며, 다양한 매체에 글을 기고하고 방송 활동을 한다.



저자 박혜미는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한 뒤 출판 현장에 뛰어들어, 현재 해냄출판사에서 이외수 작가를 비롯한 여러 작가들의 원고를 담당하며 편집자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다. 작가와 독자 사이를 이어주는 통로이자, 세상의 흘러가는 콘텐츠를 놓치지 않고 하나의 담론으로 만들어내는 기획자가 되려는 소망을 품고 오늘도 활자와 씨름하고 있는 중이다.



저자 신동호는『오늘의 한국정치와 6·3세대』 『70년대 캠퍼스』(전 2권) 『자연의 친구들』(전 2권) 저자



저자 신준봉은 대학에서 영문학을, 회사에서 보내주는 해외 연수기간을 이용해 영국 골드스미스 칼리지에서 문화연구 석사 공부를 했다. 소설이든 공연이든 영화든 좋은 예술작품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작품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이 나의 감상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해 관심이 많다. 1993년 신문기자가 된 후 기자 생활의 상당 기간을 문화부에서, 문화부 기자 생활의 대부분을 문학담당 기자로 일하며 시와 소설을 읽고 있다.



저자 안인용은 2004년 연합뉴스에서 기자를 시작해 2006년 [한겨레]로 자리를 옮겼다. 시사주간지 [한겨레21]과 생활문화매거진 에서 음악, 방송, 트렌드 등 대중문화에 대한 기사를 주로 썼다. 2011년 [한겨레]에서 일반 기업으로 이직해 또 다른 성격의 글을 쓰고 있다. 2006년에 창간한 문화예술 독립잡지 [워킹매거진WALKING MAGAZINE] 에디터이기도 하다.



저자 이윤주는 신문학송학을 전공했고 2007년부터 주간지 [주간한국]에서 문학, 출판에 관한 기사를 써왔다. 현재 [한국일보] 문화부에서 출판, 학술을 담당하고 있다.



저자 이인선은 8년째 문화계 기자로 몸담고 있는 글쟁이. 심리적, 문화적 관점에서 세상보기를 좋아한다. 예술지상주의자는 아니지만 세상의 아픔을 보듬는 글과 예술의 힘을 믿는다. 현재는 [한국일보] 문화부에서 미술을 담당하고 있다.



저자 이종범은 연예 블로그 TV익사이팅 운영자이자, 연예 매체인 엔터팩토리와 커리의 편집장. 미디어스 칼럼리스트 및 대중문화평론가로 활동 중. 소셜 마케팅 대행사대표. CEO@TVEXCITING.COM , FACEBOOK.COM/POWERBLOG, TVEXCITING.COM



저자 이택광은 문화비평가



저자 임지영은 국문학을 전공했고 사람 사는 이야기를 글로 푸는 데 관심이 많다. 2009년 [시사IN]에 입사, 사회부 기자로 일하다 최근 문화부로 자리를 옮겼다.



저자 장동석은 출판평론가. [빛과소금] 기자와 [출판저널] 편집장으로 일했다. 지금은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인문사회분야 강사, 교보문고 북멘토, [학교도서관저널] 기획위원 등으로 활동한다. [무비위크] [기획회의] [학교도서관저널] [사람과책] [엠톡] 등 잡지에 북칼럼과 출판칼럼은 연재하고 있으며, KBS와 MBC, 국악방송 등 몇몇 방송에서 다양한 책을 소개하고 있다. 책이 좋아 책 사이에 묻혀 살며 금서와 시민사회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저자 정윤수는 문화평론가



저자 정혁준은『맞수기업열전』 『아이폰형 인간 VS 렉서스형 인간』 저자



저자 조성일은 대학에서 역사학을 공부하고 [스포츠서울] [문화일보]에서 일하다 서평전문웹진 [부꾸]를 운영하며 한때 출판계를 종횡무진하였다. 진보잡지 [아웃사이더] 편집장을 거쳐 지금은 신문이나 잡지에 서평을 쓰고 때로는 방송에도 나가 책 이야기를 하는 출판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전기문학에 관심이 많아 역사인물, 특히 한국근대사에 깊게 각인된 인물들에 대한 전기물을 준비하고 있다.



저자 한기호는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소장, 『열정시대』 『20대, 컨셉력에 목숨 걸어라』 『베스트셀러 30년』 저자



저자 한미화는 출판칼럼니스트, 『베스트셀러 이렇게 만들어졌다』 『책읽기는 게임이야』 저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