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 톰 롭 스미스 Tom Rob Smith
1979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2001년 캠브리지 대학을 졸업했다. 1년 정도 이탈리아에서 소설 창작을 공부한 후 영국으로 돌아와 'Doctors' 와 'Dream Team' 같은 TV 드라마 각본을 썼다. 2008년 스탈린 체제 하의 소련에서 벌어진 연쇄살인사건을 그린 『차일드 44 Child 44』를 발표하며 데뷔하였다. 이 작품으로 그는 영미권 최고의 소설에 주어지는 2008년 맨 부커 상 (Man Booker Prize) 후보에 올랐고, 영국추리작가협회에서 그 해 발표된 가장 뛰어난 스릴러 소설에 수여하는 CWA 이언 플레밍 스틸 대거 상(The Ian Fleming Steel Dagger for best thriller)을 수상하였다. 전 세계 17개 언어로 번역된 『차일드 44 Child 44』는 리들리 스코트 감독이 영화로 제작할 예정이다. 2009년 두 번째 작품『The Secret Speech』를 발표하였다.
29세에 첫 작품 《차일드 44 CHILD 44》로 영미권 최고의 문학상 ‘맨 부커 상’ 후보, 그해 가장 뛰어난 추리소설에 수여하는 ‘CWA 이언 플레밍 스틸 대거 상’ 수상 등 유수의 문학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차지한 작가, 톰 롭 스미스. 그는 1979년 영국에서 태어나 캠브리지 대학을 졸업했으며, BBC에서 드라마 각본 등을 썼다.
2008년에 발표한 첫 장편소설 《차일드 44》는 구소련에서 실제 있었던 52명의 연쇄살인 사건을 역사적 상상력과 인간 사회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재탄생시켰다. 묵직한 소재를 긴박감 넘치는 스릴러로 완벽하게 탈바꿈시켰다는 찬사를 받은 《차일드 44》. 스티븐 킹, 댄 브라운과 함께 NPR 선정 ‘역대 100대 스릴러’에 톰 롭 스미스의 이름을 올리게 한 이 작품은 36개국에서 출간되었으며 17개 국제문학상 후보에 오르고 7개의 상을 수상했다. 톰 롭 스미스는 이후 《차일드 44》의 주인공 레오가 등장하는 후속작《시크릿 스피치 The Secret Speech》,《에이전트 6 Agent 6》를 발표하며 ‘차일드 44 시리즈’를 완성시켰다. 작가는 시리즈 전반에 걸쳐 어두운 시대 속에서도 완전히 무너지지 않기 위해 분투하는 인간의 모습을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스릴러로 그려냈다.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평생을 싸우는 남자, 주인공 ‘레오’의 3부작에 걸친 여정은 전 세계 독자들의 열렬한 응원을 받으며 영미권은 물론 여러 언어권에서 베스트셀러 자리에 올랐다.
역 : 박산호
한국 외국어대학교 인도어과와 한양대학교 영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브루넬 대학교 대학원에서 영문학을 전공하였다. 출간한 역서로는 『세계대전 Z』, 『카르페 디엠』, 『내 인생은 로맨틱 코미디, 『천국 밖의 성자들』, 『도살장』, 『차일드 44』, 『솔로이스트』, 『내 안의 살인마』, 『카인의 징표』, 『다크타워 1』, 『마네의 연인 올랭피아』, 『알렉스와 나』, 『무덤으로 향하다』, 『공기의 발명』, 『석유 종말 시계』, 『우리가 버려진 창고 밖에서 발견한 것들』, 『포피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