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테 (Goethe, Johann Wolfgang von : 1749~1832)
독일의 최대 시인, 작가, 과학자, 정치가, 고전파의 대표자인 그는 황실 고문관이었던 아버지와 프랑크 암 마인 시장의 딸인 어머니의 맏아들로 프랑크푸르트에서 출생하였다.
16세 때 법률가가 되게 하려는 아버지의 생각대로 라이프찌히대학에 입학했으나 오히려 미술을 즐겨 공부하였다. 법학사가 되고 목사의 딸 프리데리케 브리온을 연모하여 많은 서정시를 썼다. 이때 유명한 헤르더를 사귀고 ‘그리스 ? 로마의 고전’, ‘셰익스피어’, ‘민요’ 등을 배웠는데 이는 그의 일생을 결정하는 큰 계기가 되었다.
1774년에 쓴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한때 변호사 개업 시 사랑에 빠졌던 경험을 쓴 것으로, 희극 「철수(鐵水)의 괴쯔」 등과 함께 문예 혁명 운동 시대의 대표작으로 전 독일뿐 아니라 유럽에 알려졌다.
1806년 꽃집 딸 불피우스와 결혼하여 아들 아우구스트를 얻었으나 이들을 먼저 잃고 83세란 고령으로 사망할 때까지 학문과 예술의 양, 질에 있어서 모두 위대한 업적을 남겨 전 세계인의 추앙을 받게 되었다.
그는 문학에 있어서 낭만주의는 병적이라 하여 꺼려했으나 만년의 작품 중에는 다분히 낭만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