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으로 만나는 우리 역사

최양진 | 갤리온 | 2010년 04월 2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0,000원

전자책 정가 7,000원

판매가 7,000원

도서소개

생각의 퍼즐을 맞추고 역사를 통찰하는 즐거움으로 500년 조선사의 뼈대를 읽는다!

철학이라는 렌즈로 조선의 역사를 통찰하기. 맹자의 사상으로 조선 건국의 정당성을 살피고, 중용의 원칙과 정조의 탕평책을 비교한다. 또한 신권과 왕권의 문제를 짚어보며, 조선은 임금의 나라인지, 사대부의 나라인지 생각해본다. 이기론으로 광해군의 외교를 살피고, 한비자의 제왕학과 세조의 정치를 비교한다. 왜 그때 그 일이 벌어졌는지, 그 사건의 의미는 무엇인지, 왜 그러한 제도가 도입되었는지, 500년 조선사의 뼈대를 읽을 수 있다. 이 책은 생각의 퍼즐을 맞춰, 역사를 통찰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본문에서 언급되는 주제들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매일같이 만나는 오늘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조선의 사상과 문화를 지배하던 주자학과 양명학이 대립한 예송논쟁을 통해, 과연 그것이 학문의 대립이었는지, 권력의 충돌이었는지 따져본다. 정여립 역모 사건에서는 경험의 한계와 인식의 본질을, 세종의 인사를 통해서는 도덕성과 효율성의 문제를 생각해본다. 이처럼 책은 철학과 역사를 종횡하고,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를 역사 속에서 찾으면서, 청소년들의 통합적이고 논리적인 사유를 돕는다.

저자소개

「경향신문」의 아비투어 대입논술 연재를 시작으로, 「한국경제신문」에 자신의 이름을 걸고 ‘최양진의 철학으로 만나는 역사’라는 칼럼을 연재하며, 논술로 고민하는 많은 학생들로부터 커다란 관심을 모았다. 또한 「동아일보」 이지논술의 ‘최양진의 시사논술’이라는 방송 강의로도 유명하다. 지은이는 현재 서울 한성고등학교에 재직하면서, 주변 고등학교들이 연계하여 만든 연합 논술 수업의 강사로 밤늦은 시간까지 열정적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EBS」 교육방송에서 학생들의 논술을 첨삭 지도하고 있다.

목차소개

1부 철학, 조선을 논하다

1 맹자 사상으로 풀어본 조선 건국의 정당성

2 중용의 원칙과 정조의 탕평책

3 묵자의 눈으로 대동법을 바라보다

4 도교 사상으로 따져본 동학농민운동의 의미

5 한비자의 제왕학과 세조의 책략

6 장자의 제물론과 허난설헌의 유선시



2부 역사를 통찰하는 기술

7 호락논쟁으로 살펴본 조선의 중화주의

8 태종의 선위 파동과 역린과 술치

9 중종과 조광조의 동상이몽

10 이기론, 광해군의 중립 외교를 말하다

11 공맹 시대의 유학과 실학사상



3부 역사, 오늘을 말하다

12 예송논쟁, 주자학과 양명학의 대립

13 관자의 목민과 세종의 인사 원칙

14 정여립 역모 사건과 기축옥사의 진실

15 조선의 오가작통법과 푸코의 판옵티콘

16 조선의 토지제도 변천과 인간의 이기

17 조선의 노비 제도와 우리 사회의 정의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