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03 - 생활 속 24절기

김고운매 글, 신정수 그림 | 동아사이언스 | 2012년 03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7,700원

판매가 7,700원

도서소개

현대는 소통의 시대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고 이해하는 일이 삶의 기본이 되는거죠. 소통의 한 방식인 "토론"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가치 판단을 더해 반대 의견을 가진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도 포함되지요. 자신의 관점과 지식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할 줄 아는 것은 중요한 기술입니다.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시리즈』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시사 상식, 그리고 해마다 반복되는 화젯거리 등을 초등학교 수준에서 학습하고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3권 『생활 속 24절기』에서는 우리 조상들의 생활 달력이었던 24절기에 관해 알아보고 현대의 우리 생활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비교해 봅니다. 뉴스나 신문에서 날씨 예보를 보면 종종 낯선 단어가 등장합니다. 입춘, 망종, 소한은 24절기 중 하나입니다. 24절기 이름이나 구분은 옛날에 농사지을 때나 유용하게 사용되었을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 그렇지 않아요. 현대 사회에서도 중요하게 여겨지는 우리나라 고유의 세시 풍습이나 명절,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에도 24절기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24절기에 대한 다양한 배경지식을 담고 있어, 누구나 24절기에 대해 잘 알고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고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저자소개

글 : 김고운매 호기심이 많아 새로운 것을 배우기 좋아합니다. 과학, 역사, 문화 분야에 특히 관심이 많습니다. 책 읽기, 맛난 것 먹기, 상상하기,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며 숲길을 걸으며 바람 쐬기를 즐겨요. 앞으로 모두의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만들 계획입니다. 현재는 아이들을 가르치며 동심을 잃지 않으려고 애쓰고 있어요. 그림 : 박순구 시각디자인을 공부했고 그림책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표현 방법과 밝고 생동감 넘치는 그림을 좋아합니다. 그린 책으로는 『다문화 가정을 위한 어머니 나라 동화』가 있습니다.

목차소개

펴내는 글 대한이와 소한이가 누구지? 1장 대한이가 소한이네 갔다가 얼어 죽었다고? 소한이 때문에 배고파 / 1년은 왜 24절기일까요? / 언제쯤 동물들이 겨울잠에서 깰까? / 꽃피는 봄이 오면 토론왕 되기 절기와 절기 사이는 왜 정확히 15일이 아닐까? /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2장 황부자의 농사 비법을 캐내라 황부자네 머슴 선발 대회 / 농기구를 벼리라고? / 발등에 오줌 누기 / 복, 복, 복날이다! / 국화 향에 취하다 토론왕 되기 경칩날 개구리 알을 먹어야 건강하다고? / 과일도 제맛 나는 때가 다 정해져 있다고? 3장 골목대장 개똥이는 왜 1년 내내 심심하지 않을까? 개똥이를 찾아라! / 심심할 틈이 어딨어? / 개똥이 구워삶기 토론왕 되기 옛날 아이들은 무엇을 하며 놀았을까? / 24절기와 세시 풍속은 다르다 4장 황제는 왜 매일 해그림자 길이를 쟀을까? 서당에 나타난 도깨비 / 시간을 지배하는 방법 토론왕 되기 달은 왜 매일 모양이 바뀔까? / 태양의 움직임을 무엇으로 측정했을까? 5장 나라마다 역법이 다르다고? 동서양 천문학의 만남 『칠정산』 / 10월 4일 다음 날이 10월 15일이라고? / 황부자의 세 번째 문제 토론왕 되기 일식이 일어나는 시간을 14분 놓쳐서 곤장을 맞다 / 1년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고? 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 24절기 속담에는 무엇이 있을까? 24절기에 대해 더 알고 싶을 땐 여기를 가 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