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왕 세종 : 조선의 마에스트로

이수광 | 샘터사 | 2008년 06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6,600원

판매가 6,600원

도서소개

"세종, 그는 누구인가? - 한국인이 원하는 리더의 원형(原型)!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연애사건]의 저자 이수광이 탐구하는 조선의 마에스트로 대왕 세종 한국인 원하는 강력한 리더의 원형 ‘세종’ 이 책은 조선의 태평성대를 이룩한 세종대왕의 어린 시절부터 승하하기까지의 일대기와 그를 둘러싼 세종대의 명성 높은 신료들의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낸다. 세종은 조선의 르네상스를 이끌어낸 성군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자존감 넘치는 강성한 조선을 건설하기 위해, 그는 집현전을 설치하여 젊은 인재를 등용하고, 법과 제도를 개선하고, 영토 개척은 물론 과학과 음악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이는 세종대왕이 리더십을 가진 군주였기에 가능했다. 그는 공과 사를 분명히 하여 능력과 전문성을 가진 인재를 중용하였고, 또 그들이 오랫동안 임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살피고 도왔다. 실제로 악덕 고리대금업자였던 유정현(세종조 영의정), 여종을 학대하여 죽게 만든 권채(집현전 학자) 등이 사적으로는 문제가 있었으나, 공적으로는 자신의 임무에 누구보다도 충실한 관리였기에 세종은 그들을 버리지 않았다. 세종은 어린 시절부터 문(文)이 가진 큰 힘을 아는 자였고, 그 힘을 갖추기 위해 스스로 노력했다. 그는 준비된 리더였던 것이다. 훈민정음 창제의 주역이 된 집현전 학사들로부터, 측우기와 해시계 등을 발명한 장영실, 정치 9단 황희가 탄생되게 된 데는 옥석을 가리는 눈을 가진 훌륭한 리더 세종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음은 당연한 일이다. 이 책의 저자 이수광은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살인사건》,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연애사건》 등을 집필하며, 역사의 대중화에 앞장서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저자는 큰 지도자를 바라는 국민적 염원에 부응하기 위해 한국적 자존감을 공고히 할 리더의 전형으로서 ‘세종대왕’을 탐구하였다. 그의 강력한 리더십과 그의 흥미진진한 일대기를 문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맛깔난 저자의 이야기 솜씨가 더해져 독자들에게 학문적 성과와 재미를 동시에 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

목차소개

"책머리에 1장.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 현모양처를 넘어선 여걸 _ 원경왕후 민씨 지상에서 가장 긴 하루 _ 제1차 왕자의 난 하늘 아래 두려울 것이 그 무엇이냐 _ 태종 이방원 모두가 내 아들이니 _ 태조의 양위 2장. 샘이 깊은 물은 마르지 않는다. 태종, 대망의 권좌에 오르다 _ 제2차 왕자의 난 세자 양녕의 어린 시절 _ 양녕대군 이제 학업에 매진하는 왕자 _ 충녕대군 이도 전위 파동과 태종의 분노 _ 민무구 형제의 옥사 조선 절세의 미인, 어리(於里) _ 양녕의 파행 전제론과 택현론 _ 폐세자 앙녕대군 3장. 백성이 나의 스승이다 세종, 보위에 오르다 _ 태종의 양위 장인의 비극을 목도하다 _ 심온의 옥사 세종의 시대가 열리다 _ 상왕정치의 종막 대마도를 정벌하라 _ 태종과 이종무 4장. 나무를 보지 않고 숲을 보다 성군을 키운 석학들 _ 이수, 유관, 맹사성 조선 최고의 학자들을 모으다 _ 집현전 세종이 사랑한 학자(1) _ 신숙주 세종이 사랑한 학자(2) _ 성삼문 학문의 요람, 집현전 _ 집현전의 역할 5장. 천심이 민심이오, 민심이 천심이다. 근원을 캐 보아야 하겠다 _ 풍수지리 연구 세종조의 사회 풍경(1) _ 조선의 사기꾼 세종조의 사회 풍경(2) _ 음부 유감동 사건 세종조의 사회 풍경(3) _ 천민들의 처벌 한글을 창제하다 _ 훈민정음 6장. 조선의 르네상스를 이끌다 조선의 법을 세우다 _ 흠휼정책 하늘이 내린 조선의 인재(1) _장영실 하늘이 내린 조선의 인재(2) _박연 여진과 전쟁을 선포하다 _ 4군 6진의 개척 7장. 세종, 그는 누구인가 세종의 리더십과 용인술 세종의 집념 세종의 일생 에필로그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