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슨이 들려주는 판구조론이야기

좌용주 | ㈜자음과모음 | 2016년 03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9,700원

전자책 정가 4,850원

판매가 4,850원

도서소개

윌슨과 함께 지구 표면을 이루는 판들의 움직임의 역사를 추적해 보자!

우리는 지구의 내부라고 하면 핵과 맨틀과 지각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알고 있다. 저자는 이런 우리의 상식에 좀 더 과학적인 지식을 덧붙이며, 지표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약간 생소할 수 있는 용어들을 꼼꼼하게 짚어가며 수업을 시작한다. 그리고 이 책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아우르고 있는 판 구조론이 지구과학 분야에서 과학사적 혁명이라고 평가받고 있다고 꼬집어 말하지는 않지만, 이전의 이론들과 어떻게 구별되고 어떤 연계를 가지는지 설명해놓아 그 역사적 위치를 쉽게 짐작하게 한다. 무엇보다 본문의 삽화는 직접 땅을 파보아도 알 수 없을 지구 속을 마치 눈으로 들여다본 듯이 상상해낼 수 있도록 그려놓아 보충 자료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다.


◆ 추천평

판 구조론은 지구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그려 내는 과학적인 통일 이론이다. 우리는 판 구조론을 통해 지구 내부의 움직임과 지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고체 지구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지구의 구조와 내부 운동 그리고 그로 말미암은 여러 현상들과 가장 최근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플룸 구조론의 내용까지 포함하고 있다. 어쩌면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어려울 것 같은 내용들까지 너무나도 쉽게 설명되어 있어, 청소년들이 지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훌륭한 책이다.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교수, 김정률


우리나라 중등 교육과정의 과학 영역에서 빠지지 않고 그 중요성이 가장 강조되는 내용 중의 하나가 판 구조론이다. 이 책은 판 구조론의 내용을 이토록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수도 있음을 보여 준다. 책의 내용도 지구 내부의 운동으로 생기는 여러 현상을 차례차례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읽고 공부한 학생들은 학교 수업에서의 판 구조론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또 한 수업 준비를 하는 교사들에게도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서울과학고등학교 지구과학 교사, 구자옥

저자소개

1960년 부산에서 태어난 좌용주 선생님은 1983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1989년 일본 동경대학 지질학과에서 이학박사를 취득한 후, 한국 해양연구소 극지연구센터의 선임연구원을 거쳐 1992부터 지금까지 경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계십니다.
선생님은 한국 남극과학연구단으로 네 차례에 걸쳐 남극연구에 참여하기도 하였고, 한국지구과학회 등 국내 지구과학 관련 학회에서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00년, 2001년 대입수능 출제위원 (과학탐구영역)을 역임하셨습니다. 현재는 2004년부터 과학기술 앰배서더로 활동 중이십니다. 선생님의 연구 분야는 우리나라와 남극의 화성활동이며, 현재까지 국내외에 100여 편 이상의 학술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주요 저서로는 2001년 한국과학문화재단·과학기술부로부터 우수과학도서 저자상을 수상한 『가이아의 향기』 외에 『고체지구의 이해』(공저, 경상대학교 출판부) 『산에도 역사가 있다』(공저, 부산대학교 출판부)『지구환경과학』 (공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지구과학개론』(공저, 교학연구사), 『인터넷 지구라는 행성』(공저, 도서출판 춘광)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첫 번째 수업 지구 속은 어떻게 생겼나요?
두 번째 수업 지구 표면을 나눠요
세 번째 수업 판들이 서로 인사해요
네 번째 수업 밤새 오렌지 나무가 어긋났네요
다섯 번째 수업 판은 왜 움직이나요?
여섯 번째 수업 땅이 흔들리고 화산이 폭발해요
일곱 번째 수업 아프리카카 갈라져요
여덟 번째 수업 하와이는 뜨거워요
마지막 수업 지구의 심장이 뛰어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