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처럼 쉽게 읽을 수 있는 철학 인문서『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시리즈 제9권 ≪공자가 들려주는 인 이야기≫. 이 시리즈는 주인공이 시공간을 넘나드는 모험을 통해 철학자를 만나고 그들의 사상을 이해하도록 구성했다.
9권 [공자가 들려주는 인 이야기]에서 저팔계라는 별명을 가진 찬호는 서울로 전학을 오게 된다. 그 곳에서 삼장법사를 닮은 담임 선생님과 손오공과 사오정이라는 별명을 가진 친구들을 만나게 된다.「서유기」속 캐릭터와 비슷한 등장인물들은 담임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공자의 가르침을 배워 나간다.
펼쳐보기
내용접기
성균관대 동양철학과를 졸업한 후 동 대학원 철학 석 ·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민족문화추진회 국역연수원 연수부와 퇴계학연구원 연구원을 거쳐 성균관대, 중앙대, 동덕여대, 전통문화연구회, 성균관 선비학당 등에 출강했다. 현재 국제퇴계학회 사무국장과 성균관대 겸임 교수로 재직 중이며 저술 및 고전 강독, 칼럼 기고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청대 실학으로 한 · 중 유가 철학의 현대적 모색에 힘써 왔으며, 저서로는 《양계초의 신민설 연구》 《담사동 ‘인학’의 평등론에 관한 연구》 《공자가 들려주는 인 이야기》 《퇴계 이황이 들려주는 경 이야기》 《퇴계 이황의 철학사상》 《사단칠정 논쟁 자료집(I-1)》 《청소년을 위한 퇴계선생과 그 가르침》(공저) 등이 있다. 번역서로는 《논어, 맹자》(공역) 《중국인을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살아왔는가》(더크보데 원작)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맹자의 윤리사상에 나타난 인간론] [강유위의 대동론적 철학 사유] [정보화 시대 유교 효 이념의 효용성 모색] [고봉 기대승의 학문관] [유교 욕망론의 단초와 그 예의 의미] [장자 철학과 중국 근대 담사동의 철학 사유] [퇴계 병명의 우환 의식] [담사동의 정감주의] [중국 전통철학 이념의 근대 윤리사상에서의 전환과 변용] 등이 있다.
펼쳐보기
내용접기
책 머리에
프롤로그
1. 서울에 오다
2. 내가 하나 더 먹으면 못 먹는 사람이 있다
3. 진리와 사랑은 가까운 곳에서부터
4. 모르면 모른다고 해라
5. 좋은 친구 사귀기
6. 효는 사랑을 실천하는 뿌리다
에필로그
부록 / 통합형 논술 활용노트
펼쳐보기
내용접기
총 99종의 구매 가능한 전자책이 있습니다.
|
대여기간이 만료된 도서입니다.
구매가 제한되었습니다.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
대여가 제한되었습니다.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