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처럼 쉽게 읽을 수 있는 철학 인문서『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시리즈 제26권 ≪한비자가 들려주는 상과 벌 이야기≫. 이 시리즈는 자칫 어렵게만 생각될 수 있는 철학을 동화로 재구성해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 철학자의 핵심 사상을 간략하면서도 심도 있게 정리하여, 우리의 현실적 삶에서 제기될 수 있는 근본적인 철학적 문제들과 연결시키고 그 해답을 찾아갑니다.
26권에서는 한비자의 법치주의에 대해 알아봅니다. 한비자는 상과 벌이라는 두 개의 칼자루를 쥐고 나라의 기강과 부국강병을 도모하고자 하였습니다. 이것이 법·술·세라는 국가 경영 철학을 세운 한비자의 법치주의 입니다. 이 책을 통해 좋은 국가란 어떤 국가이며 법치주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펼쳐보기
내용접기
공주사범대학 역사교육과와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민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동양철학과에 편입하여 학사, 석사, 박사과정을 마쳤다. 졸업후에 서일대학 교양과 동양철학 담당 교수, 중국 산동사범대학 한국어과 한국인 교수를 거쳐 현재는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유교문화연구소 연구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대진: 청대 중국의 고증학자이자 철학자》, 《왕충: 한대 유학을 비판한 철학자》
펼쳐보기
내용접기
책머리에
1장 두 개의 칼자루
1. 대상을 받은 아이디어
2. 공장장으로서의 첫날
3. 땀을 닦는 외삼촌 한비
4. 인재를 채용할 땐
* 철학 돋보기
2장 법이란 무엇인가?
1. 계속되는 말다툼
2. 병이 깊어지기 전에
3. 학식과 권세
4. 고릴라로 변한 사람
* 철학 돋보기
3장 권세는 나눌 수 없다
1. 신하를 의심하고 경계해야
2. 위세가 높아진 관리 부장
3. 견제와 감시
* 철학 돋보기
4장 경영 실습
1. 전성시대가 왔다
2. 독재자 한비
3. 조화로 다스리는 법
* 철학 돋보기
부록_ 통합형 논술 활용노트
펼쳐보기
내용접기
총 99종의 구매 가능한 전자책이 있습니다.
|
대여기간이 만료된 도서입니다.
구매가 제한되었습니다.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
대여가 제한되었습니다.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