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다시 성장할 것인가

박광기 | 21세기북스 | 2016년 02월 0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6,000원

전자책 정가 12,800원

판매가 12,800원

도서소개

◎ 출판사 서평

위기에 빠진 한국, 재도약의 발판이 될 산업한류 전략
30년간 글로벌 경영을 해온 기업인의 안목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10여 년간 계속되어온 성장 정체가 점차 악화되고 있다. 출구 없는 위기 상황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다. 중소기업의 경영난 악화, 청년실업, 베이비부머 은퇴자 실업 등 성장기에 잉태된 각종 사회문제가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고 있다. 대한민국 경제는 지금 중요한 변곡점에 서 있다. “경쟁력은 경쟁에서 나온다, 1등만이 살아남는다!”고 믿었던 고도 성장기의 경쟁 패러다임은 끝난 것이다. 총체적인 한계 국면에 다다른 한국이 경쟁사회에서 상생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사회 전 부문에 대한 뉴패러다임이 필요하다. 30여 년간 대한민국 압축성장의 한복판에서 일해온 저자는 개발도상국 진출에 우리의 미래가 있다고 판단,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등 세계 93개국을 방문해 시장을 개척했다. 저성장 공급과잉의 시대, 승자독식의 정글 사회에서 우리는 어떻게 상생경제를 이룰 것인가? 저성장기에 접어든 한국의 미래를 모색하고, 전 세계에 ‘산업한류’를 일으킬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책, 『어떻게 다시 성장할 것인가』(21세기북스)에 해답이 담겨 있다.

삼성전자 박광기 부사장이 제안하는
대한민국 대국굴기(大國起)의 새로운 패러다임!
국가·사회·기업·개인을 성공으로 이끌 미래 전략

ㆍ 국가경영 미래 30년을 여는 산업구조 혁신은 산업한류에 있다
ㆍ 사회경영 승자독식의 경쟁사회에서 융합과 공존의 상생사회로
ㆍ 기업경영 저성장 시대, 양적 팽창을 넘어 질적 변화를 추구하라
ㆍ 자기경영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습관의 관성을 극복하라

삼성전자 박광기 부사장은 이 책을 통해 변곡점에 서 있는 대한민국의 국가·사회·기업·개인 경영 딜레마를 분석하고, 글로벌 기업 활동으로 얻은 경험을 토대로 그 해결책을 제시했다. 국가경영, 사회경영, 기업경영, 자기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전망하며 실천적 방안을 모색한다. 첫 번째 ‘국가경영’에 관해서는 신(新)샌드위치론과 산업한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국가경영 뉴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산업한류 프로젝트란 한국의 압축성장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세계로 진출하자는 전략이다. 두 번째 ‘사회경영’에서는 우리 사회가 성장기의 경쟁 패러다임에서 상생사회로 진화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자본과 융합상생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회 이슈들을 예로 들어 미래지향적인 패러다임을 소개한다. 세 번째 ‘기업경영’에서는 우리 기업이 진정한 사회적 기업으로, 즉 돈을 버는 기업에서 상생을 도모해 경제적 가치 창출까지 이끌어내는 기업으로 진화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데 필요한 기업경영 뉴패러다임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자기경영’에서는 가속도로 진화하는 사회 속에서 우리 모두가 시대의 흐름을 타며 적자생존(適者生存)하기 위한 자기경영 뉴패러다임을 사회적응력의 관점에서 찾아본다.

넬슨 만델라 “한국은 아프리카의 희망이자 롤모델입니다!”
저개발국가와의 동반성장, 산업한류에 미래가 있다

저자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한국식 성장방정식은 이제 끝났다고 단언한다. 우리 사회는 산업구조의 위기에 직면해 있으며, 국내 저성장 문제는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역할을 새롭게 정립하는 데 해결책이 있다는 것. 중국이나 선진국과는 차별화된, 대한민국의 압축성장 노하우를 개발도상국으로 전파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야 할 때임을 강조한다.
1987년 삼성전자에 입사한 저자는 30여 년간 글로벌 시장의 현장에서 변방 약소국의 한국 기업이 세계 일류 기업으로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지켜보았다. 글로벌 기업으로는 최초로 아프리카 대륙 전체에 대한 사업구도를 구축했으며, 주로 개발도상국에서 현장경영을 해왔다. 넬슨 만델라 등 동남아, 아프리카의 지도자들과 인연을 쌓으면서 빈곤으로 고통받는 저개발국의 경제개발 모델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해왔다. 더불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청년 고학력자의 해외취업, 베이비부머 은퇴자의 보유기술 활용 등에 대한 장기적 전략으로, 중앙아시아·동남아·중남미·아프리카와 같은 개발도상국의 산업화를 지원하고 도시화에 따른 인프라 사업에 적극 진출하는 것이 최적의 윈윈 전략임을 확신한다.
한국 경제는 저금리·저성장·노령화로 부채의 덫에 빠져 있다. 해결책은 소득 증대밖에 없으며, 그것은 국내가 아닌 해외 진출에 답이 있다. 저성장기에 접어든 이때가, 성장기의 양적 팽창을 질적으로 다지고 내실을 기해 제2의 국가부흥기를 마련할 절호의 기회다. 우리 기업인과 정치인, 정책 입안자들은 물론, 장기적 경기침체와 실업 문제를 체감하는 국민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 추천사

“한국형 산업화 단지 프로젝트는 한국의 차별화된 경제개발 경험을 개발도상국에 전수해 빈곤퇴치는 물론, 경제자립 기초를 조성할 수 있는 프로젝트이다. 나 역시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도록 역할을 하겠다.” - 제프리 삭스(컬럼비아대학교 교수)


“아프리카에 공장을 지어달라. 수십 년 동안의 무상원조가 아프리카 사람들을 무기력하게 만들었다. 아프리카 원조는 일거리 마련과 자립정신 교육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 넬슨 만델라(전 남아프리카 공화국 대통령)




◎ 본문 중에서

나는 대한민국 글로벌 1등 사업의 대표주자인 TV 영업을 책임지면서, 우리나라 TV 사업이 기존의 경쟁력으로는 성장의 한계점에 이르렀고 새로운 사업모델로 진화하지 못하면 일본의 전자업체 운명을 따를 수밖에 없다는 점을 글로벌 시장 최일선에서 가장 먼저 감지했다. 한국이 1등을 점하고 있는 조선, 철강, 핸드폰 등도 시간문제일 뿐, 같은 전철을 밟을 것이다. 가장 먼저 위기를 감지한 자가 경종을 울려야 할 책임이 있으며,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야 할 책임 또한, 고도성장기의 가장 많은 수혜를 입은 베이비부머 세대인 내게 있다는 점도 깨달았다. (8쪽)

지난 70년간 고도성장을 이룬 한국은 이제 경제발전 100년을 향해 가기 위한 변곡점(성장기에서 성숙기로 넘어가는 기점)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변곡점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지 못하면 쇠퇴해버리고 만다. 선진국이 주도하던 세계경제 또한 고도 성장기를 지나 저성장기, 곧 성숙기로 넘어가고 있다. 고도 성장기에 가려져 있던 정반(正反)의 모순과 갈등이 극에 달해 합(合)을 찾을 시점이 도래한 것이다. (14쪽)

우리 사회는 지금 무엇을 바라보며 뛰고 있는가? 문제의 진단만 무성하지 구체적인 대안이 보이질 않는다. 무엇을 할 것인가, 어디로 갈 것인가? 우리나라는 가장 최근에 산업화와 도시화를 이루었기 때문에 선진국도 가지고 있지 못한 경험과 노하우, 인적자원을 가지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힘을 모아 ‘대한민국 주식회사’의 이름으로 개발도상국으로 진출하자. 개도국에 한국형 산업단지를 구축해 그들의 경제 성장을 지원하고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큰 개도국의 인프라 시장으로 진출하자! (48쪽)

서로 경쟁하지 않고도 공생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는 없을까? 시대 상황이 바뀌었는데도 여전히 고도 성장기에 하던 것처럼 개인과 조직의 이익만을 위해 행동하는 것은 공멸을 자초하는 길이다. 약육강식의 경쟁 패러다임이 지배하는 사회체제를 상생사회로 진화시킬 수 있는 뉴패러다임은 무엇인가? 관(官)이 민(民)을 관리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갑과 을로 규정하던 시대는 지났다. 민·관이 하나 되고 대·중소기업이 힘을 합치는 융합 패러다임으로 상생사회를 열어야 한다. (92쪽)

경제성장기에 소비자는 성능이 개선된 단품 구매에 만족하지만 성숙기에 이르러서는 솔루션, 즉 더 복합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요구한다. 성숙기 시장에서는 기업 간, 직원 간 경쟁이 아니라 서로의 재능을 융합할 때 비로소 상생의 길이 열린다. 기업도 타 조직, 타사와의 융합상생을 기저에 둔 경영이념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같은 업종에서의 경쟁이 아니라 ‘이 사회에, 소비자에게 어떻게 남과 차별화된 역할을 할 것이냐’로 바뀌어야 한다. 타인과 어떻게 융합할 것이냐가 중요해지는 이때, 이러한 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기업의 조직, 관리, 리더십의 유형 또한 바뀌어야 할 것이다. (156쪽)

저자소개

※ 저자소개


이름: 박광기
약력: 산업한류 프로젝트 리더. 뉴패러다임미래연구소 전문위원. 삼성전자 부사장 역임.강원도 삼척 산골 출신으로 1987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30여 년간 대한민국 압축성장의 한복판에서 일해왔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대표적인 해외파 기업인으로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 시장을 개척했다. 세계 93개국을 방문하고 영업, 마케팅, 인사, 관리, 사업운영 등을 두루 경험한 글로벌 경영자다.
특히 아프리카 초대 지역장으로서 사하라 이남 50개국 중 46개국을 방문하고, 21개국에 지사를 설립하는 등 아프리카 대륙의 구석구석을 경험했다. 30~40여 년 전 우리의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은 가난한 아프리카 사람들의 생활상을 보면서, 이들을 위해 무엇인가 해야 한다는 마음이 움트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넬슨 만델라를 포함해 아프리카 지도자들과 인연을 쌓으면서 빈곤으로 고통받는 극빈국의 경제개발 모델을 고민해왔다.
저자는 지금 우리에게 국가·사회·기업·개인을 성공으로 이끌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진단한다. 국가 경제 비상 사태론이 언급되고 있는 2016년 현재, 우리는 IMF나 외환위기 이상의 새로운 변곡점 위에 서 있다. 국제사회에서 한국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찾아내야 할 때다. 저자는 압축성장의 현장에서 뛰어온 베이비부머로서, 과거 30년의 경영 스토리를 토대로 미래 30년을 위한 해법을 제안한다. 특히 글로벌 관점에서 한국의 역할을 염두에 두고 구체적인 산업한류의 청사진을 제안하며, 변곡점에 서 있는 국가·사회·기업·개인 경영의 미래를 열어줄 새로운 혁신 프레임을 제시한다.




















































목차소개

◆ 지은이의 말_ 저성장 시대, 무엇을 할 것인가
◆ 서문_ 오늘의 시대정신과 뉴패러다임을 찾아서

뉴패러다임 1
국가경영: 산업한류가 한국의 미래다
1. 산업한류로 저성장 산업구조를 혁신하자
2. 대한민국 재도약, 개발도상국으로 나가자
3. 대기업 임원 100명, 미래 30년을 제안하다
4. 압축성장 대한민국, 개도국의 하버드로 거듭나자
5. 대한민국, 중국 덕에 잘되고 중국 탓에 망한다!?
6. 무역 1조 시대, 국민 30%는 국외로
7. 중소기업 살리기, 그룹으로 모여 해외로 나가자
8. 청년실업, 세계를 위해 길러진 인재
9. 한국형 대국굴기 비전, Go Africa!
10. 저개발국 빈곤퇴치, 한국만이 할 수 있다
11. 한국형 산업단지, 지구촌 상생모델의 효시

뉴패러다임 2
사회경영: 경쟁사회에서 상생사회로
1. 경쟁사회에서 상생사회로의 진화
2. 사회에 빚진 지식인, 사회운영 패러다임 진화의 주역
3. 한류 파워, 미래지향적 콘텐츠에 달렸다
4. 자영업자 600만 명 시대, 성공가게와 실패가게
5. 관광객 2천만 명 시대, 관광은 쇼핑이 아닌 교육산업
6. 700만 베이비부머 세대, 한국의 희망이자 인류의 자산
7. 복지수급자를 잘 보살피는 나라 VS. 복지수급자 발생을 줄이는 나라
8. 사회적응에 뒤쳐진 세대, 노인은 지적으로 배고프다
9. 미래를 열어가는 뉴패러다임 국민운동

뉴패러다임 3
기업경영: 저성장을 돌파할 힘, 융합경쟁력
1. 경영이념의 진화, 기업의 운명을 좌우한다
2. 생산의 시대에서 활용의 시대로, 융합을 리드하는 경영관리
3. 앞만 보고 달려온 경영기능공, 안식이 필요하다
4. 경쟁사회 리더, 상생사회 리더
5. 회사는 학교다, 4:3:3 노사관계 분배원칙
6. 두뇌노동의 시대, 산업화 시대의 근무 행태를 버리자
7. 기업 CSR, 사회적 기업으로 나아가는 마중물 투자
8. 인재를 뽑는 새로운 잣대, 선(先) 회사이념 후(後) 적합인재
9. 영업맨의 진화, 생계형 세일즈맨에서 사업가형 비즈니스맨으로
10. 학교가 없어진다, 글로벌 1등 대표주자 TV 사업의 미래
11. 국민이 키운 대기업, 창업 100년을 향한 비전

뉴패러다임 4
자기경영: 신(新)성공학은 사회연구와 사회지식에 있다
1. 나의 삶의 질, 생각그릇 키우기
2. 자기개조의 출발점, 나쁜 습관과의 전쟁
3. 적자생존, 사회지식으로 무장한 생활의 달인
4. 자연은 예고한다, 사고를 예방하는 자기반성
5. 학교공부는 1등, 사회공부는 몇 등입니까?
6. 출세는 삶의 과정, 성공은 삶의 목적
7. 100세 시대, 인생 1막에서 쌓은 것으로 2막을 열자
8. 인생 항해를 도와줄 단순한 판단 기준 70:30
9. 멘토를 갈망하는 시대, 진정한 멘토를 찾아서
10. 나의 미래, 인연 관리에 달렸다
11. 영혼의 충전, 여행은 공부다

◆ 부록 1. 대한민국 재도약을 위한 ‘대국굴기’ 비전
◆ 부록 2. 한국형 산업화 단지 프로젝트의 도전과 극복과제
◆ 부록 3. 대한민국 희망 스토리, 청장년 실업 동시 해결을 위한 제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