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대학에 가는가

앤드루 델반코 | 문학동네 | 2016년 10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1,300원

판매가 11,300원

도서소개

대학을 둘러싼 역설을 이해하고 해소하자면 우리는 ´대학´에 대해 좀더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보아야 한다. 대학은 왜 존재하는가, 우리는 왜 대학에 가는가, 지금 대학이 당면한 문제는 무엇이고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등등. 컬럼비아대 영문과 교수 앤드루 델반코가 이 한보따리의 근원적 질문들을 던지고 답할 목적으로 집필한 책이다.

저자가 염두에 둔 현실은 당연히 미국의 대학과 대학교육에 관한 것이지만, "그가 제기하는 것은 동시에, 에누리 없이, 우리 대학들이 안고 있는 문제들이기도 하다." 추천사를 쓴 도정일의 말마따나 앤드루 델반코의 비판적 분석은 ´에누리 없이´ 한국 현실에 조응한다. 델반코가 제기한 미국 대학의 문제는 지금 전 세계 공통의 문제이기도 한 것이다.

저자소개

컬럼비아 대학교 영문과 교수. 미국문학, 종교, 고등교육 분야를 주로 연구해왔다. 2001년 『타임』이 선정한 ‘미국 최고의 사회비평가’로 선정되었고, 2003년에는 뉴욕 주 인문학위원회가 선정한 ‘올해의 뉴욕 주 학자’로 선정된 바 있다. 그의 저서 『청교도의 시련』(1989)과 『멜빌: 그의 세계와 작품』(2005)은 컬럼비아대가 수여하는 ‘라이어널 트릴링 상’을 받았는데, 이 상을 두 번 받은 사람은 에드워드 사이드와 앤드루 델반코 둘뿐이다. 컬럼비아대 졸업생 협회로부터 ‘뛰어난 교사 상’을 받기도 한 그는 『사탄의 죽음』(1995), 『필독도서: 미국 고전을 왜 지금 읽어야 하는가』(1997), 『진짜 아메리칸 드림: 희망을 생각하다』(1999) 등의 저서를 펴냈다. 『뉴욕 리뷰 오브 북스』 『뉴 리퍼블릭』 등의 잡지에 글을 기고해온 저자는, 이 책 『왜 대학에 가는가』가 출간되기 한 달 전 고등교육에 대한 그간의 저술활동을 인정받아 버락 오바마 대통령으로부터 ‘인문 메달’을 받았다.

목차소개

들어가며

서론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이 만든 패턴

1장 대학의 목적

2장 대학의 기원

3장 칼리지에서 대학으로

4장 낮춰도 낮춰도 높아지는 문턱

5장 멋진 신세계

6장 무엇을 할 것인가

감사의 말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