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년 영국 중부의 시골 마을인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문법학교에 다니며 라틴어 문법과 로마 고전 작가들의 작품을 익혔다. 1586년경 고향을 떠나 이후 런던에서 배우 겸 작가로서 극단 활동을 시작한다. 1590년경 『헨리 6세』를 집필하며 극작가로서 첫발을 내디뎠고, 1592년경에는 이미 천재 극작가로서 큰 명성과 인기를 누린다. 또한 국왕극단의 전속 극작가로 활동하기도 한다. 20여 년간 서른일곱 편의 희곡과 시를 발표했으며, 자신의 마지막 작품인 『템페스트』가 최초로 공연된 1611년 전후 고향으로 돌아가 1616년 52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19세기 영국의 비평가 토머스 칼라일이 셰익스피어를 가리켜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고 한 말과 셰익스피어와 관련된 도서가 전 세계에서 하루에 한 권 이상씩 출간되고 있다는 통계는 너무도 유명하다. 그의 희곡들은 시간과 장소를 뛰어넘어 지금까지 세계 곳곳에서 가장 많이 공연되는 작품이 되었고, 셰익스피어는 1999년 BBC가 조사한 ‘지난 천 년간 최고의 작가’ 1위에 오르기도 했다.
1600년에서 1601년 사이에 집필된 것으로 추정되는 『햄릿』은 셰익스피어의 희곡 중에서는 물론이고 옥스퍼드영어사전에 실린 발췌 문장으로 성경 다음가는, 셰익스피어가 타계한 지 꼭 400년이 되도록 변함없이 인류 최고의 고전으로 자리매김한 작품이다.
옮긴이 이경식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를 지냈다. 한국 셰익스피어 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이자 대한민국학술원 회원 그리고 국제 셰익스피어 학회 회원이다. 셰익스피어 4대 비극 번역으로 1997년 한국번역대상을, 『셰익스피어 비평사』로 2003년 대한민국학술원상을 수상했다. 저서로 『셰익스피어 연구』 『셰익스피어 비평사』(상, 하) 『셰익스피어 본문 비평』 『셰익스피어 4대 비극: 해설과 번역』이 있고, 최근 역서로 『템페스트』와 『베니스의 상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