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에서 정확한 진단 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그만큼 체계적인 접근과 과학적 분석이 필요한 학문 분야이다. 2011년 불투명한 부동산 시장 환경을 다양한 분석 모델을 통하여 진단한다. 2011년 시장 분석을 위한 거시경제 환경 변화, 불확실성에 따른 시나리오와 부동산 시장의 파급효과, 지역별 아파트 입주량, 재개발?재건축 이주철거 물량, 신규 가구수 등 수급변수와 함께 정부의 부동산 정책 등 주요 변수를 살펴본다. 주요 변수들을 지역별로 종합해 지역별로도 부동산 시장을 전망했다. 2011년 지역 부동산 시장을 분석하는 데에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2011년 부동산시장 대전망 주요 구성
『제1장 2010년 부동산시장 들여다보기』에서는 수도권과 지방의 공급증가, 과다한 미분양 물량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전세가격과 지방 전세 및 매매 가격 상승이 상승하는 2010년 주택시장의 아이러니의 원인을 분석했다. 또 부동산 시장 회복 초기에 나타나는 소형평형 가격 상승과 향후 중대형 평형 운명에 대하여 짚어보았다.
『제2장 순환의 새로운 출발인가』에서는 2010년 내내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 향방에 대해서 논란이 많았는데, 투자수익률 관점에서 전세 및 매매가격지수를 분석하는 레버리지분석 모델과 가격과 거래량의 순환변동을 분석하는 허니컴사이클 분석과 가계의 주택구매능력 변화를 분석했다. 이를 통하여 2010년 부동산 시장의 현재 좌표와 2011년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 것인가를 분석하였다. 공급량 부족에 따라 침체 국면을 끝내고 상승국면으로 진입하고 있다는 것을 여러 가지 분석 기법을 통해 과학적으로 검증했다.
『제3장 명료한 변수와 불확실한 변수』에서는 2011년 닥쳐 올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 속에서 신규 가구와 재개발, 재건축의 이주 수요, 아파트 공급량, 단기공급형(단독, 다세대 등) 주택 공급량 추정, 재개발 재건축의 멸실주택수 등 통하여 주택 시장 수급분석을 했다. 2011년 부동산 정책 방향과 부동산 세제에서 유의할 사항들을 정리했다. 국?내외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네 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부동산 시장 변화를 예측하였고, 변수의 평가를 통하여 불확실성을 줄여 2011년 부동산 변수들을 종합 정리하였다.
『제4장 미리 가본 2011년 지역별 부동산 시장』에서는 위의 전국적인 거시경제나 정책 변수와 함께 지역적인 수급 변수를 종합하여 2011년 지역별 부동산 시장을 전망하였다. 지역별로 수급요인을 분석하여 2010년 하반기의 주택순환국면 상의 위치와 2011년 주택순환국면 진행 방향을 예측하였다. 서울과 부산과 같은 대도시에서는 수급과 가격 안정에 재개발, 재건축의 이주철거 물량이 가장 중요한 점이라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