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라는 긴 터널을 힘겹게 지나고 있을 수험생들. 계속 바뀌는 입시제도, 어려워진 경기로 인한 부모님들의 부담과 상대적으로 커진 기대, 부모세대들에 비해 풍족해진 환경과 과잉보호로 약화된 투지와 근성, 결국 공부해야한다는 강박관념으로 수험생들의 하루하루는 날로 힘겨워 지는 싸움에 다름 아니다. 아침에 피곤한 아이를 깨워 끼니를 챙기거나 아니면 머리가 좋아지는 약, 유명한 학원, 과외강사를 찾아다니며 수험생 뒷바라지에 목을 멘 어머니의 현실도 안타깝다.
하지만 현실은 좀더 냉철하게 깊숙이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공부시간은 길어도 정작 효율은 오르지 않고, 스트레스만 가중되어 있다면. 혹시 목표에 집착한 나머지 정작 중요한 아이들의 건강을 소홀히 하고 있다면. 힘들어도 돌파해 나가야 할 수험생활에서 우리 아이들이 심각한 고민과 질환에 짓눌려 있다면.
학습 컨설턴트 황치혁씨는 『몸짱공부짱』에서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꿈을 이루기 위한 기본인 건강 관리에 관해 목청을 높인다. 몸이 건강하면 공부도 잘 할 수 있는, 너무나 분명해서 지나치기 쉬운 기본이라는 화두를 새롭게 던지고 있는 것이다. 건강서적은 많이 출간되었지만 수험생들의 건강에 초점을 맞추고 질환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평소 두뇌는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를 풀어놓은 수험생 건강 지침서는 처음이다.
1천여 명의 고등학생 설문을 통해 수험생 질환과 고민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한의사인 저자가 학습컨설팅을 하며 현장에서 체득한 상황 및 대처법을 소개한다. 간단한 체조와 건강 관리만으로도 머리를 좋게 하고 집중력을 강화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들에는 입시컨설턴트이며 동시에 한의사인 저자만의 오롯한 경험이 녹아 있다 .
『몸짱 공부짱』은 총 3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머리를 맑게 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얘기한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학생들을 위한 건강관리, 집중력을 좋게 하는 생활, 머리가 좋아지는 체조, 지압법 및 체질별 음식, 약재 등을 알아본다. 어려운 의학상식을 저자 특유의 쉬운 필치로 풀어가고, 실제 학습상담에서의 사례 등을 통해 수험생이 공부를 더 잘 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 지름길로 인도한다.
Part 2.에서는 수험생들이 겪는 많은 질환들을 카테고리별로 엮어 질환의 요인 및 극복방법에 대해 얘기한다. 수험생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코질환, 두통, 만성피로, 요통, 변비 등 쉽게 넘어갈 수도 있는 이 질환들은 일분일초가 아쉬운 수험생활에 생각보다 큰 장애가 된다. 이를 극복하고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다면, 수능으로 가는 길은 더욱 가까워질 것이다.
Part 3.에서는 계절에 따라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질병 및 대처법에 관해서 조언한다.
수능 첫 과목은 건강이다. 소홀하기 쉽지만, 결코 만만치 않은 학습장애들을 알고, 대처할 수 있는 몸과 두뇌의 건강관리법을 알게 된다면, 한결 맑은 머리와 좋아진 집중력으로 수험생활이라는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수능 성공의 희망이 한낱 꿈으로만 끝나진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