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자주 우울감을 느끼거나, 지금 우울증을 앓고 있는 이들을 위한 ‘읽으면서 치료하는 우울증 책’. 국내 진료실에서 막 건져낸 다양한 상담 사례를 통해 우울증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해결책과 치유 방법들을 제안한다. 지은이 우종민 박사가 오랜 시간 환자를 대면하면서 느낀 점들을 토대로 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우울증 가이드북이자 우울증 처방전이다.
지금 당신이 힘들어 하는 그것이 단지 우울감인지, 우울증인지를 비롯해, 우울증을 불러일으키는 다양한원인과 증상, 생활 속 치유법들을 마치 옆에서 상담하듯 쉽고 친절하게 알려준다. 읽으면서 스스로 우울의 늪을 빠져나올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정보들을 담았다.
Part 1에는 평소 궁금했던 우울증의 다양한 원인과 그로 인한 증상들, 우울증의 종류와 특징들이 있고, part 2에는 우울감과 우울증을 호소한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와 완치 과정이 서술되어 있다. Part 3에서는 우울증에 빠지기 쉬운 사고방식을 바꾸는 생각 전환법을 비롯해 마음을 치유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제안하고, 우울증 약에 대한 궁금증도 속 시원히 알려준다.
Part 4에는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으며, 마지막으로 우울증 상담실에는 정신과 의사에게 궁금했지만 차마 묻지 못했던 질문과 답변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