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즈, 천재들의 생각패턴을 훔치다(체험판)

한호택 | 21세기북스 | 2007년 11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0원

판매가 0원

도서소개

이 책은 소설 형식을 빌려 문제해결의 툴인, 트리즈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소개한 책이다. 주인공이 트리즈 시나리오를 완성해가는 과정을 통해 머릿 속에 자연스럽게 트리즈에 대해 개념이 잡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트리즈란 구소련의 발명가 겐리흐 알트슐러가 고안해낸 창의적 문제해결 원리이다. 그는 수만 건의 특허를 분석하고 정리해가는 과정에서 발명에도 보편적인 원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트리즈의 핵심은 문제의 모순을 극복해감으로써 최대한 시행착오를 줄이고 최적의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이다. 그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순테이블을 만들고 문제해결의 규칙성을 부여하였다.

이 책은 주인공 정한이 우연히 트리즈 시나리오 공모전을 접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한다. 트리즈가 뭔지도 몰랐던 정한은 상금 5억원과 시나리오 작가로서의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공모전에 참가하게 되지만, 단순 이분법적인 생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또다른 주인공 지예는 트리즈의 공식인 STC연산자와 9Windows기법을 정한에게 알려주어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정한은 이 공식을 통해 과거, 현재, 미래를 동시에 비교 분석함으로써 점차 사고의 범위가 확장됨을 발견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된다.

단지 이미 정리되어 있는 트리즈의 원리대로 생각의 움직임을 맡기자 생각의 조각과 조각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문제의 답안이 도출된 것이다. 정한은 점점 트리즈 이론에 대한 깊은 연구에 빠지고, 일상의 문제를 벗어나 비즈니스까지도 트리즈의 적용범위를 확장한다. 특히 40가지 해결 원리와 39가지 파라미터 등 트리즈의 모순 테이블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복잡한 문제들의 규칙성을 발견해가고 마침내 정한은 희미했던 자신의 꿈에 대한 뚜렷한 윤곽을 잡아가게 된다.

저자소개

서울대 미학과를 졸업하고 삼성화재에서 근무했다. 6시그마 MBB, 교육센터장으로 활동하면서 영업이론과 경영방법론을 소설로 풀어써 호평을 받았다. 과학적 경영혁신 방법론인 『하루 만에 배우는 6시그마』,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인 『트리즈, 천재들의 생각패턴을 훔치다』에 이어 미래 전략 수립 방법론인 "시나리오 플래닝"을 연구한 『2019 한반도 묵시록』 등이 대표작이다. 시나리오 플래닝은 미래에 예상되는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시나리오별 전략적 대안을 수립하는 방법론으로, 한국영상작가원에서 시나리오를 쓴 경험이 도움이 되었다. ‘한맥문학’ 시나리오와 ‘문예사조’ 시로 등단했고, 최근에는 백제 무왕을 소재로 한 소설 『연서』를 출판했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