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읽는 CEO』는 음악가로 널리 알려져 있는 모차르트를 경영의 시각으로 새롭게 조명하는 책이다. 경영학자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경영과 음악이라는 주제를 토대로 모차르트를 ‘위대한 CEO’이자, ‘이노베이터’라고 이야기 한다. ‘레오폴트, 볼프강 아마데우스 , 모차르트 2세’ 등 3대에 걸친 ‘주식회사 모차르트’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모차르트만의 경영 노하우를 살펴본다.
본문은 음악으로 세계를 제패하겠다는 야심을 갖고, 가족을 자본과 상품으로 삼아 주식회사 모차르트를 창업한 1대 레오폴트의 이야기에서 시작한다. 어떻게 번성시켜 후대에 이르게 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쇠퇴하게 되었는지를 자세하게 수록하였다. 이를 통해 가족이 경영하는 기업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가족’이 아닌 ‘기업’이 우선시 되어야 함을 이야기 한다.
특히,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등 각 나라 청중들의 음악적 취향에 맞는 교향곡을 만들었던 모차르트의 모습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이는, 고객(대중)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을 으뜸으로 여긴 기업가로써 모차르트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그의 경영비결을 통해, 인생을 새롭게 경영하고 미래를 밝히는 혜안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