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한문학과를 졸업하고, 오리온 그룹에서 직원교육 및 인사업무를 담당하다가 지금은 LG 생명과학 인사팀에서 근무하며 리더십 기술과 연구에 힘써온 리더십 전문가이다. 일주일에 세 권의 책을 읽고, 100쪽이 넘는 글을 쓰는 그는 세상에 널려 있는 어려운 지식과 방대한 정보를 사람들이 읽기 편하게 옮기는 일을 즐긴다. 인재개발과 업무능력 향상에 관심이 많아 자기계발 서적을 탐독하고, 세미나를 듣고, 인터넷을 서핑하다가 자신이 입수한 다양한 정보를 관리할 필요성을 절감하고는 이 책을 집필했다. 다년간의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쓴 이 책에서 그는 자신이 리더십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기에 앞서 리더십 형성에 중요한 핵심 개념을 살피고, 균형 있게 발전시키면 누구나 뛰어난 리더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문화 콘텐츠 생산자 그룹인 낭만공작소를 결성해 대표를 맡고 있으며 여러 권의 직장인 대상 월간지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쓰고 있고, 저서로는 <영웅들의 전쟁>, <공대리 성공시대>, <황금안경>, <부자신사와 달걀 하나>등이 있다.
대표작인 『영웅들의 전쟁』은 21세기 평범한 팀장인 최유성의 삶과 세계를 주름잡던 나폴레옹과 유비, 셰클턴, 그리고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현실 세계로 불러와 세계 최고의 리더와 한국 최고의 리더의 활약상을 흥미진진하게 보여주며, 평범한 최 팀장이 최강의 팀장으로 변신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그 외 저서로 『공대리 성공시대』, 『부자신사와 달걀 하나』, 『황금안경』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