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화학 편

도서정보 : 사마키 다케오 | 2024-04-01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여러 금속을 섞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액체 폭탄을 규조토에 부으면 어떻게 될까?
“화학에 상상력을 더하면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된다!”

모두가 아는 위대한 과학자 아인슈타인은 말을 배우는 속도가 느리고 학교생활에도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이었다. 그러나 아인슈타인은 상상력과 호기심이 뛰어났다. 아버지에게 선물받은 나침반의 바늘이 항상 같은 방향에서 멈추는 것을 보고 “바늘을 항상 같은 방향에 멈추게 하는 힘은 어떤 힘일까?” 하고 상상했던 것이다. 이 힘의 정체에 대한 상상력이 점차 발전해 그 유명한 ‘상대성 이론’을 정립하기에 이른다.
화학에서도 마찬가지다. “잘 폭발하는 액체 폭탄을 규조토에 부으면 어떻게 될까?”라는 상상을 실천으로 옮긴 노벨은 인류사에서 큰 역할을 한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한다. 그는 이 다이너마이트를 통해 벌어들인 돈으로 ‘노벨상’을 만들었다. 마찬가지로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진 금속을 뒤섞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라는 상상을 실천으로 옮긴 끝에 인간의 생활을 한층 더 편안하게 만들어 준 ‘합금’이 탄생하게 된다.

보통 ‘화학’이라고 하면 지루하고, 계산이 어려우며, 외울 것도 많은 분야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암기식 공부 때문에 생긴 편견일 뿐, 화학의 본질은 그렇지 않다. 본래 화학이란 물질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예를 들어, 컵은 유리, 종이, 금속 등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진다. 이 컵을 이루는 재료가 바로 물질이다.
또한, 보통 ‘화학 물질’이라고 하면 폭발물이나 독극물 같은 무서운 이미지를 떠올린다. 그러나 인간을 포함해 공기, 물, 음식, 의복, 건축물, 흙, 암석 등 주위의 온갖 사물을 이루는 물질 모두를 가리켜 화학 물질이라고 부른다.
‘화학 변화’도 마찬가지이다. 물질을 이루는 원자나 분자가 어떻게 결합하여 그 물질을 이루는지 연구하는 것도 화학이다. 이 결합 방식이 변화하여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물질이 만들어지는 변화를 가리켜 화학 변화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 책은 여러 화학 물질과 이 물질들의 변화, 그리고 다양한 화학 반응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 생활을 어떻게 바꾸어 왔는지 알려준다. 여기에서 소개된 화학 이야기들을 따라 읽다 보면 화학이 우리 삶과 얼마나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또 화학과 역사가 어떠한 관계인지 자연스럽게 깨닫게 될 것이다. 어렵게만 보였던 화학을 벗어나 암기할 필요도 없고 계산할 필요도 없는, 알면 알수록 놀랍고 흥미로운 화학의 세계로 초대한다.

구매가격 : 14,500 원

오늘도 화학

도서정보 : 오타 히로미치 | 2023-12-01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오늘 입은 셔츠, 방금 먹은 샐러드, 손에 들고 있는 페트병까지,
언제나 우리 곁에는 화학의 세계가 숨어 있다!
일상에서 만나는 화학을 통해 과학적 사고를 한 걸음 가까이!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은 무엇일까? 인생의 의미를 찾기 위한 철학적 지식? 세계의 순환을 이해하기 위한 인문학적 지식? 수 체계를 알고 활용하기 위한 수학적 지식? 《오늘도 화학》에서는 복잡한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화학적 지식을 하나 더하고자 한다. 우리가 매일 접하는 일상 속의 화학,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자연 속의 화학,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첨단의 화학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단서를 찾고자 한다. ‘화학’이라고 하면 어려운 학문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 책에서는 우리 주변의 다채로운 사물과 현상을 키워드로 놀라울 정도로 광범위한 화학의 세계를 소개한다. 식물이 빛을 이용해 스스로 양분을 만드는 광합성, 페트병과 셔츠를 만드는 화학 기술의 발전 과정, 설탕과 아스파탐이 비슷한 맛을 내는 화학적 이유, 지구를 구성하고 우리 몸을 움직이는 화학까지 일상 속 궁금증에 화학의 시선으로 답해준다. 이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복잡하게 생각했던 것들도 단순한 화학 반응으로 이해할 수 있고 그냥 지나쳤던 것들도 깊은 의미가 담겨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화학은 세상을 이해하는 하나의 단서가 된다. 오늘도 화학 지식을 하나 더해 새로운 세계를 만나보길 바란다.

구매가격 : 12,600 원

한 번 읽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화학 교과서

도서정보 : 사마키 다케오 | 2023-09-01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도대체 왜 우리는 화학을 어려워하고,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일까?

학교에서 배우는 과학은 초반만 지나면 어려워진다. 물·이·생·지 어느 쪽이든 마찬가지다. 그러다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과학 과목 중에서도 선택을 해야 하는 순간이 온다. 보통 외우는 게 자신 있으면 생물, 추상적인 내용이나 복잡한 계산이 좋다면 물리라고 한다. 매해 조금씩 다르지만 우리나라 학생들이 수능을 위해 선택하는 과학 과목 중 가장 많은 게 지구과학, 가장 적은 건 물리라고 한다. 그렇다면 화학은? 애매하게 중간에 걸쳐 있는 과목이다. 물리만큼은 아니지만 추상적인 내용이 많고 계산 문제도 적지 않다. 거기다 생물이나 지구과학처럼 외워야만 하는 내용이 어느 정도는 있다.
하지만 이 책 『한 번 읽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화학 교과서』는 힘들게 계산하고 외우는 것이 아닌 화학을 설명해준다. 화학이 어려워도 친해지고 싶었던 사람, 당장 화학을 공부해야 하는데 도대체 뭔 소린지 모르겠는 사람을 위한 책이다. 화학은 결국 ‘원자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눈으로 볼 수 없는 원자를 상상할 수 있도록 글과 그림으로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한다.

구매가격 : 11,900 원

한 권으로 이해하는 독과 약의 과학

도서정보 : 사이토 가쓰히로 | 2023-08-10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사람의 목숨을
빼앗을 수도, 구할 수도 있는
독과 약
이 책에서는 식물, 동물, 광물 등 수많은 천연물에 들어 있는 독성분을 알아보는 한편, 독극물이 어떻게 작용해서 사람의 건강을 해치고 수명을 단축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독을 약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수많은 인간의 생명을 구해낸 약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이 약이 독이 된 경우도 살펴본다. 더불어 한약, 의약품, 미래의 의약품 후보에 대해서도 해설과 함께 고찰하고 있다.

구매가격 : 11,900 원

이토록 재밌는 화학 이야기 : 불의 발견에서 플라스틱, 핵무기까지 화학이 만든 놀라운 세계사

도서정보 : 사마키 다케오 | 2023-06-30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재밌어서 밤새읽는 화학 이야기』 저자가 세계사로 돌아왔다!
역사로 읽는 세상에서 가장 흥미로운 화학책

‘화학’이라 부를 만한 인류 최초의 경험은 무엇이었을까? 바로 불의 발견이다. 불은 ‘연소’라는 화학반응에 따르는 격렬한 현상이다. 불은 조리와 난방뿐만 아니라, 점차 벽돌을 굽거나 광석에서 금속을 뽑아내는 정련, 금속 가공에도 사용되었다. 특히 제련 기술의 발전은, 철이라는 새로운 금속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는 지금도 철기 문명의 연장선에 있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인류의 문명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물질이자 재료다. 철을 만드는 기술을 먼저 터득한 국가와 민족이 그러지 못한 국가와 민족을 굴복시킨 사례는 세계사에 수없이 등장한다.

이처럼 인류는 화학적 지식을 발판삼아 도구, 불(에너지), 옷, 집, 건물, 도로, 다리, 철도, 배, 자전거 등을 만들고, 농업과 공업의 힘을 빌려 전 세계로 뻗어나갔다. ‘화학’이라는 학문의 진보와 성과가 가져다준 물질과 재료는 인류 문명의 토대가 되었다. 더 나아가 인류는 자연에 존재하지 않는 물질마저도 화학지식과 기술로 창조해냈다.

『이토록 재밌는 화학 이야기』는 화학과 세계사의 만남이라 할 수 있는 책으로, ‘화학’이라는 학문의 진보와 화학의 성과가 인간의 역사에 얼마나 영향을 미쳐왔는지, 그 빛과 어둠을 모두 소개한다. 장 별로 살펴보면 제1장부터 제3장까지는 예술, 사상, 학문이 눈부시게 꽃을 피운 고대 그리스 시대에 자연과학과 화학이 어떻게 등장했는지 소개하며, 화학의 기본 개념과 원자론, 원소, 주기율표 등이 등장한 배경을 여러 천재 화학자들의 이야기와 함께 엮어 설명한다. 제4장부터 제18장까지는 불, 음식, 알코올, 세라믹스, 유리, 금속, 금과 은, 염료, 신약 개발, 마약, 폭약, 화학무기, 핵무기에 이르기까지, 화학이 만들어낸 놀라운 세계사 속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구매가격 : 13,000 원

이런 화학이라면 포기하지 않을 텐데

도서정보 : 김소환 | 2022-09-15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화학은 절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만큼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다. 알고 보면 가장 이해하기 쉽고 외우기 편한 학문이 바로 화학이다. 화학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만 쏙쏙 골라 입에 넣고, 살살 녹여 가며 화학의 참맛을 느껴보자. 공유 결합, 오비탈, 에너지 준위, 화학 반응식, 몰, 엔탈피 등 어렴풋이 아는 척만 하던 애매모호한 화학 개념들을 제대로 맛보고 즐길 수 있다. 눈에 보이는 것조차 고역이었던 화학 문제가 그림책 읽기보다 쉬워지는 마법이 펼쳐진다!

구매가격 : 10,800 원

마이클 패러데이 의 인생과 업적.The Book of Michael Faraday, by Silvanus P. Thompson

도서정보 : Silvanus P. Thompson | 2021-07-05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자연과학/공학 > 화학
마이클 패러데이 의 인생과 업적.The Book of Michael Faraday, by Silvanus P. Thompson
출생에서부터 그의 일과 실험의 내용에 대해서 그림삽화로 설명함. 목차및 본문에서 확인요함.
마이클 패러데이 Michael Faraday 화학자, 물리학자 .영국의 화학자 ·물리학자. 벤젠 발견 등 실험화학상 뛰어난 연구, 물리학의 전자기학 부분에서 여러 가지 전기의 동일성을 간파, 보편성을 가진 통일 개념으로서의 전기를 제창. 패러데이암흑부, 패러데이효과, 반자성 발견 등. 1791년 9월 22일, 영국 1867년 8월 25일

구매가격 : 25,000 원

머릿속에 쏙쏙! 화학노트

도서정보 : 사이토 가쓰히로 | 2020-11-13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SNS를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일상생활 속에 숨어 있는 화학의 수수께끼를 해결해보자!
우리는 물질에 둘러싸여 생활하고 있다. 물질들은 변한다. 물은 얼어 고체가 되기도 하고, 수증기가 되어 기체가 되기도 한다. 오랫동안 안 쓰던 칼에는 빨간 녹이 슬고, 가스레인지를 켜면 가스가 불에 타 빨갛게 파랗게 빛나며 뜨거워진다. 이런 물질의 변화는 모두 화학반응의 결과다. 이 책은 이와 같은 우리 주변의 물질과 그 변화를 재미있게, 이해하기 쉽게 해설해주고 있다. 이제껏 대수롭지 않게 봐왔던 물건과 현상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어떻게 변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구매가격 : 10,500 원

교양인을 위한 화학사 강의

도서정보 : 옌스 죈트겐 | 2020-10-30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일상적 호기심을 사유의 근원으로 삼아, 현실 감각을 잃지 않으면서도 친절한 길잡이가 되어주는 죈트겐은 《교양인을 위한 화학사 강의》에서도 우리가 그동안 별 관심을 두지 않던 것들에서 화학의 발자취를 발견하고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본 화학을 흥미롭게 펼쳐낸다. 이 책은 연금술과 화학을 다뤘다. 특히 물질, 연금술사, 화학자들의 역사를 간략하게 살펴봤으며, 진정한 화학의 역사를 찾으려 애썼다. 이 책의 줄거리는 이 화덕에서 저 화덕으로 이어지는 화학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이와 관련된 역사, 물질의 변화와 인간의 변화를 담았다.

구매가격 : 15,000 원

오일석유경쟁을 차지하기위한 전세계 싸움.The World-Struggle for Oil, by Pierre l"Espagnol del la Tram

도서정보 : Pierre l | 2020-05-12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자연과학/공학 > 화학

오일석유경쟁을 차지하기위한 전세계 싸움.The World-Struggle for Oil, by Pierre l'Espagnol del la Tramerye
1920년대의 백년전에 전세계의 오일 석유의 생산에 대해서 ,미국 멕시코 프랑스 영국 더취네덜란드 러시아 페르시아아랍 등의 경쟁을 다룬책으로 프랑스어를 영어로 번역한책. 미국의 스탠다드 오일석유인 록펠러 그리고 로얄더취 에 대한 기술도 보임.
Title: The World-Struggle for Oil
Author: Pierre l'Espagnol del la Tramerye
Translator: C. Leonard Leese
Language: English
Translated from the French of Pierre l'Espagnol de la Tramerye by C.
LEONARD LEESE
NEW YORK ALFRED · A · KNOPF MCMXXIV
COPYRIGHT, 1924, BY ALFRED A. KNOPF, INC.
Published, February, 1924
Set up, electrotyped, and printed by the Vail- Ballou Press, Inc., Binghamton,
N.Y. Paper furnished by W.F. Etherington & Co., New York. Bound by H. Wolff
Estate, New York.
MANUFACTURED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구매가격 : 20,000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