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국의 몸의 노래

강성국 | 솟대 | 2017년 12월 19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0,000원

전자책 정가 6,000원

판매가 6,000원

도서소개

2017 ‘장애예술인 스토리텔링 북’ <누구시리즈 12>
『강성국의 몸의 노래』

“뇌성마비 행위예술가가 온몸으로 전하는 희망 메시지”
이 책 『강성국의 몸의 노래』는 (사)한국장애예술인협회(회장 방귀희)에서 ‘장애예술인 스토리텔링 북’ <누구시리즈 12>의 주인공 뇌성마비 행위예술가 강성국 씨의 자전에세입니다.

강성국 씨는 광주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관련 직장인이 될 뻔했지만 퍼포먼스를 알게 된 이후 등단을 거쳐 현재까지 행위예술가이자 무용가로 살고 있습니다.

2005년 실험예술제에서 퍼포먼스 작가로 데뷔, 이듬해 2006년에 무용작품 <핏줄>로 CJ YOUNG 페스티벌 최우수상을 수상하여, 2005년부터 현재까지 국내외 여러 페스티벌에서 공연하고 있으며, 매년 신작발표 혹은 국제 교류를 통해 작품 철학과 영역을 넓혀 가고 있습니다. 대표작으로 <핏줄>, , , <눈이 가는 길>이 있습니다.

2013년 한국-대만국제교류 기획공연을 기획하고 주최한 바 있으며, 2017년 7월, 10월, 11월에 캐나다 밴쿠버와 베를린 공연 및 워크숍을 진행하였으며, 2017년 9월에 열린 ‘2017장애인국제무용제’에 작품 <인상>을 출품하였습니다. 작품 활동과 함께 <움직임 워크숍 강사>로 활동하며 워크숍 참가자들과 일반 몸과 장애의 몸이 어떻게 어울리는지 공유하며 장애예술인에 대한 인식 개선에 노력하고 있는 뇌성마비 행위예술가 강성국 씨의 신간 자전에세이입니다.


<누구 시리즈를 시작하며...>
우리는 낯선 사람을 보면‘ 누구일까?’ 하는 궁금증을 갖는다. 그 사람에 대해 알아 가면서 감동이 생긴다면‘ 아, 그렇구나!’ 하는 감탄을 하게 된다. 이렇게 궁금증이 감탄으로 변하게 하는 이야기를 담은 작은 인문학 도서 <누구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다. 인문학이란 사람의 이야기를 기본으로 하는데 그 삶에서 장애는 비장애인들이 경험하지 못한 특별한 이야기여서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다. 그 감동은 자신의 삶을 뒤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에 장애인 이야기 즉 장애인 인문학은 그 의미가 더 크다. 특히 장애인 예술은 장애 예술인의 삶 속에서 녹아나온 창작이라서 장애 예술인 이야기를 책으로 만드는 <누구 시리즈>는 꼭 필요한 작업이다. 이 책은 장애 예술인의 활동을 알리는 소중한 자료가 될 것이기에 <누구 시리즈 100권>이라는 목표를 세웠다. 의문과 감탄을 동시에 나타내는 기호 인테러뱅(interrobang)이 <누구 시리즈>를 통해 새로운 감성으로 확산될 것으로 믿는다.
_방귀희(사/한국장애예술인협회 회장)

저자소개

강성국(뇌성마비 행위예술가)
1980년 5월 5일 어린이날 광주에서 태어났다.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관련 직장인이 될 뻔했지만 퍼포먼스를 알게 된 이후 등단을 거쳐 현재까지 행위예술가이자 무용가로 살고 있다.

2005년 실험예술제에서 퍼포먼스 작가로 데뷔, 이듬해 2006년에 무용작품 <핏줄>로 CJ YOUNG 페스티벌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05년부터 현재까지 국내외 여러 페스티벌에서 공연하고 있으며, 매년 신작발표 혹은 국제 교류를 통해 작품 철학과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대표작으로 <핏줄>, , , <눈이 가는 길>이 있으며, 2013년 한국-대만국제교류 기획공연을 기획하고 주최한 바 있다. 2017년 7월, 10월, 11월에 캐나다 밴쿠버와 베를린 공연 및 워크숍을 진행하였으며 2017년 9월에 열린 ‘2017장애인국제무용제’에 작품 <인상>을 출품하였다.

작품 활동과 함께 <움직임 워크숍 강사>로 활동하며 워크숍 참가자들과 일반 몸과 장애의 몸이 어떻게 어울리는지 공유하며 장애예술인에 대한 인식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https://www.facebook.com/koreaingan

목차소개

여는 글―몸이 곧 예술이다 4

내 몸의 노래 8
Keep Going, 꼬마 성국의 부름 12
Keep Going, 끝내 하고 싶은 말은… 가라! 16
몸짓, 다른 언어의 벽을 넘어서고 20
다른, 또 같은, 몸의 목소리를 들어보세요 24
몸을 바라보는 시선의 차이, 시선의 온도 차이 28
그대여! 통(通)!했다면 그뿐 31
Oh! Baby, 내 안에 꽃인 듯 피어날 생명이여! 37
시작, 말하는 몸의 발견 45
고백! 들리지 않으나 보이는 말, 이렇게 너를 사랑한다 52
생명의 기원, 어머니의 눈물과 한숨을 먹고 자랐다 61
꼬꼬마 의리로 뭉쳤던 골목 친구들과의 유년 시절 66
뇌성마비 1급 장애인 소년의 학교생활기 72
나는 그림자, 왕따 성국의 학교생활 포기 선언! 76
자퇴, 그리고 새로운 입학 80
무대에서 말 걸기 86
꿈을 꿔! 꿈이 있다면 네게는 이미 큰 힘이 생긴 거야 94
육체가 보이는 풍경 98
현실에 대한 남루한 걱정일랑 날려 보내고 101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