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부

이도흠 | 자음과모 음 | 2012년 03월 1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7,200원

판매가 7,200원

도서소개

신라를 키운 지도자 이사부, 새롭게 태어나다!

동서양을 아우르는 인문학자이자 국어국문학과 교수 이도흠이 철저한 고증에 기인한 풍부한 상상력과 기막힌 발상으로 재조명한 지도자, 이사부 이야기. 신라시대의 장군이자 정치가, 사상가였던 이사부에 대해 '울릉도를 정복한 장군' 정도로만 기억하고 있는 독자들의 선입견을 깨고 이사부의 낯선 실체를 드러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사부의 세계관이자 당대 신라의 지배적 세계관이었던 '풍류도'가 불교와 어떻게 맞서다가 신라의 사회 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었는지도 보여준다.

저자소개

1958년 제천 출생. 현재 한양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향가와 『삼국유사』가 전공이다. 서양 예술이론과 비평의 양대 산맥인 칸트의 미학과 헤겔의 미학, 마르크시즘과 형식주의를 종합한 우리 이론인 화쟁기호학을 창안하여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당대의 사회문화와 세계관, 이데올로기 등을 하나로 아울러 문학작품을 연구하는 화쟁기호학의 특성상 국문학자이지만 역사와 철학에도 밝다. 풍류도와 신라의 역사, 사회문화를 이사부를 중심으로 한데 아우른 장편소설 『이사부』도 이런 작업의 일환이다.

《동아일보》의 「동과 서의 벽을 넘어」에 북경대의 탕이지에 교수 등과 함께 동서양의 철학을 아우르는 인문학자로 소개되고, 《법보신문》에 10대 불교학자로 선정되었으며, 교토포럼에서 20여 명의 일본 철학자를 대상으로 원효 화쟁 철학의 독자성을 설파하였다. 계간 《문학과 경계》 주간, 한양대 한국학연구소 소장을 역임하였고 조계종 포교원 통일법요집 편찬연구위원으로 불교 경전과 의례문을 번역하고 다듬는 일을 수행하고 있다. 『화쟁기호학, 이론과 실제』, 『신라인의 마음으로 삼국유사를 읽는다』,『오대산 월정사 이야기』 등의 저서가 있다. 『중앙일보』 주최 21세기 중앙 논문상, 교수신문 주최 교수학술에세이 최우수상 등을 수상했다.

목차소개

한 마당 : 봄_天
1. 내물마립간을 계승한 지도자, 잇마로
2. 옥진아씨와 시를 주고받다
3. 산행
4. 실직주의 젊은 군주, 김태종
5. 사자 두 마리로 우산국을 정벌하다
두 마당 : 여름_地
6. 원종과 왕위를 놓고 다투다
7. 조카 이차돈, 불법을 위해 몸을 사르다
8. 풍류장군이 법흥대왕과 불교를 논하다
9. 고마나루에서 불상을 접하다
10. 금관가야가 절로 신라가 되리라
세 마당 : 가을_人
11. 아단성에서 아리수를 바라보다
12. 지소태후와 천년의 사랑을 하다
13. 상대등 철부와 싸우다
14. 지소태후와 신국을 다스리다
15. 풍월도를 만들다
아우름 마당 : 겨울_歸一心
16. 국사를 편천하다
17. 고구려와 백제를 치다
18. 옥진의 손녀, 미실을 며느리로 맞다
19. 사다함과 대가야를 정벌하다
20. 고요히 지리산에 들다
소설화의 역사적 근거
연표
이사부 및 등장인물의 가계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