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했으며, 저작권에이전시에서 에이전트로 근무했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멘사퍼즐 추론게임》 《멘사퍼즐 아이큐게임》 《멘사 지식 퀴즈 1000》 《수학올림피아드의 천재들》 외 다수가 있다.
머리말
일러두기
CHAPTER 1 상황 판단·암호 해독
CHAPTER 2 추리법·첩보 기술
CHAPTER 3 국제 관계·세계 지리
CHAPTER 4 기억력·공간 지각
CHAPTER 5 세계사·국제 분쟁
해답
감사의 말
사진 자료 제공
IQ 148을 위한 추리 전쟁
추리 감각을 깨우는 비밀 요원의 범죄 수사 게임
비밀 요원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냉철하게 상황을 판단하고, 눈앞에 놓인 수수께끼들을 신속·정확하게 풀어내는 능력이다. CIA를 비롯한 정보기관에서는 상대보다 빠르게 단서를 눈치채고 해독하는 법, 돌발 상황에서 주도면밀하게 행동하는 법 등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훈련한다. 예를 들어 낯선 장소에서도 현재 시간과 방위를 파악하고, 평소와 다른 점을 찾아내고, 위험도가 가장 낮은 경로를 빠르게 탐색하는 훈련을 통해 주어진 환경을 최대한 유리하게 활용하는 노하우를 익히는 것이다.
이처럼 유연한 사고, 빈틈없는 논리, 창의적 추론을 훈련하고 계발하는 이유는 결국 ‘적과의 싸움에서 살아남기 위함’이다. 정정당당하고 아름다운 패배보다는 진흙탕 속에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얻어낸 승리가 훨씬 더 가치 있는 법이다. 고정 관념을 벗어던지고, 다양한 두뇌 영역을 활용해 관찰하고 추론하며, 남들이 생각지도 못한 방식으로 행동해야 비로소 승리를 쟁취할 수 있다. 평소에 자신의 역량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두뇌 트레이닝을 꾸준히 해둬야 하는 이유다.
다양한 상황에서 동료와 원활히 협력하고 주어진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내려면 작은 정보의 조각으로도 전체적인 해답의 윤곽을 맞춰나갈 수 있는 ‘퍼즐형 두뇌’가 반드시 필요하다. 퍼즐을 풀면서 지식의 폭을 넓히고 논리에 깊이를 더해보자.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범죄를 추적하고 수사하면서 어떤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사고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상황 판단·암호 해독·공간 지각·추론 능력
CIA 공식 매뉴얼을 기반으로 만든 본격 범죄 추리 퍼즐
CIA는 1947년 설립된 미국 중앙 정보국(Central Intelligence Agency)의 약자로 세계 최대의 정보기관이다.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지구 각지에서 국제 안보와 분쟁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 수집 및 분석 임무를 수행한다. CIA가 요원에게 요구하는 것은 화려한 경력이나 학력이 아닌 개인의 임무 수행 역량과 균형 잡힌 지능이다. CIA 요원의 조건으로 중요하게 고려하는 대표적인 능력은 사고의 유연성, 풍부한 지식, 명령체계의 존중 등이다. 2019년에 CIA 대변인으로 근무한 첼시 로빈슨은 특히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가장 핵심적인 덕목으로 제시했다.
《CIA 범죄 퍼즐》은 《CIA 사기와 속임수 교본(The Official CIA Manual of Trickery and Deception)》 《CIA 세계 분석 보고서(The CIA World Factbook)》를 기반으로 제작한 추리 퍼즐을 담은 책이다. 퍼즐을 풀기 위해서는 논리적 사고와 추리력은 물론 세계지리와 역사 지식, 판단력과 공간 지각력, 각종 첩보 기술을 비롯해 다양한 사고 능력이 요구된다.
상황 판단, 암호 해독, 추리 기술, 기억력, 공간 지각 등 다방면의 두뇌 영역을 활용해야 하는 퍼즐을 풀어보자. 다양한 난도와 유형의 문제들은 요원이 갖춰야 할 지식과 추리력, 용기를 시험한다. 과연 당신은 비밀 요원이 될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CIA의 자격 시험에 참여해 능력을 검증할 시간이다.
끊임없이 두뇌를 자극하고 계발하라
잠자는 천재성을 깨우는 퍼즐의 힘
퍼즐은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인 동시에 두뇌 능력을 계발하고 잠재 능력을 깨우는 유용한 도구이다. 퍼즐의 진정한 목적은 답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푸는 그 과정 자체를 즐기고,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며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다. 평소 퍼즐을 좋아하고 즐기는 사람들도 조금만 어려워 보이는 문제가 등장하면 금세 포기해버리곤 한다. 하지만 모든 퍼즐은 결국 일정한 논리의 알고리즘을 따라가면 해결할 수 있는 두뇌 트레이닝이다. 두뇌를 자극해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추리 퍼즐에 도전해보자. 다양한 유형의 퍼즐을 풀다 보면 자신도 모른 채 잠자고 있던 천재성이 스스로 깨어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