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토닉스케일완전해법

김종돈 | 좋은땅 | 2016년 04월 2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6,800원

판매가 16,800원

도서소개

책 소개

본서는 오늘날 서양 팝 음악에서 통용되고 있는 펜타토닉스케일(Pentatonic Scale) 애드립 원리에 대한 해법을 담고 있는 책이다. 펜타토닉스케일은 ‘도레미솔라’ 5음계로서 얼핏 보면 아주 단순하고 쉬울 것처럼 보이나 막상 실제 연주에 적용하려면 어떤 식으로 적용해야 하는지 그 매칭 방법을 알기가 좀처럼 쉽지 않다. 펜타토닉스케일의 원리는 모드스케일의 원리에 비하면 단순하기도 하며 원리적인 부분에 대한 설명도 그 분량이 그리 많은 편이 아니다. 그러나 음악(진행)에서 펜타토닉스케일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며 어떻게 표현하는지 그 방법을 이해하기가 조금 까다롭다.
펜타토닉 음악은 크게 ‘장조 펜타 음악’과, ‘단조 펜타 음악’, ‘동주 펜타 음악’으로 구분하며, 세 음악 형태에 블루노트스케일(장조, 단조)이 자주 혼용되어 표현된다. 이 말은 즉, 펜타토닉스케일과 블루노트스케일이 이질적인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같은 맥락을 가지며 매우 밀접한 관계 속에서 사용된다는 뜻이다. 본서는 이러한 펜타토닉스케일을 사용하는 음악, 이를테면 ‘펜타토닉적인 음악’에 대한 구조와 진행, 그리고 그에 따른 펜타토닉 애드립 폼 공식의 적용 및 매칭 원리를 최대한 상세하게 나타내었다.
본서는 악기와 노래(보컬), 음악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 음악 조기교육 대상자(음악 영재나음악 연주가가 되는 것이 꿈인 이)들, 남녀노소 대중음악 마니아들, 음대(작곡, 성악, 기악)지망생이나 전공자들, 실용음악(작곡, 보컬, 악기)지망생이나 전공자들, 작곡가들, 전문 기악(클래식) 연주가들과 대중음악(밴드) 연주가들을 위해 쓰여졌다. 집필 방식은 전자기타(Electric Guitar)를 표본으로 하여 집필하였으나 내용상으로는 모든 악기(보컬과 성악 포함, 타악기 제외)를 위한 펜타토닉 애드립스케일의 원리를 알게 하여 재즈, 블루스, 재즈블루스, 블루스락, 락, 메탈 등 서양 팝 음악의 주요 양식들에서 펜타토닉 애드립을 할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서는 국내외 음악대학(원)이나 실용음악대학 등에서 ‘음악창작(작곡)학’ 및 ‘애드립스케일(연주)학’ 교재로 쓰여질 수 있으며, 그 외 모든 음악 전문 교육기관 등에서 스케일을 교육하는 전문 교재로 쓰여질 수 있다. 본서로 인해 모든 음악인 및 연주가들이 더 광범위한 음악성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개인의 음악은 물론 대한민국 음악의 글로벌화를 이루는 데 일조하길 바란다.
이미 화성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저자의 책 제1편 『핵심화성원리』는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 화성학을 공부했다면 제2편 『모드스케일 완전해법』을 통해서는 모드 음악에 대한 다양한 원리와 방법을 알게 되고, 본서 제3편 『펜타토닉스케일 완전해법』을 통해 펜타토닉적인 음악의 원리와 방법을 알게 된다. 결국 저자의 책 제1편과 더불어 2편과 3편을 모두 익히게되면 화성학적인 음악과 모드적인 음악, 펜타토닉적인 음악 모두를 창작하고 연주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저자소개

37년간 기타를 다루어 온 기타리스트(블루스락)로서 기독교음악예술원, 한세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세계 연주 음악의 원리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나 딱히 어디에서도 속 시원한 해법을 찾아볼 수 없는 교회선법(Church Mode)-이는 오늘날 모드스케일(Mode Scale)로 더 많이 알려져 있음-을 풀고 싶었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 팝 음악에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관심이 일고 있는 펜타토닉스케일(Pentatonic Scale)의 확실한 원리와 분명한 해법을 풀고 싶었다. 결국 3년의 연구 기간을 거쳐 음악 역사상 최초로 모드스케일 원리와 펜타토닉스케일 원리의 해법을 개발하고 이를 정리하여 책으로 출판하게 되었다.

목차소개

들어가는 글

제1장. 펜타토닉(Pentatonic) 개관
Ⅰ. 블루노트(Bluenote)란 무엇인가?
Ⅱ. 펜타토닉(Pentatonic)은 무엇인가?
Ⅲ. 펜타토닉(Pentatonic) 음악과 블루노트(Bluenote)와의 만남
Ⅳ. 모드(Mode)와 펜타(Penta)와의 관계

제2장. 펜타토닉 폼 공식 원리
Ⅰ. 장조(펜타)와 단조(펜타)의 구조적 차이
Ⅱ. 5폼 운용 요령
1. 종적펜타(Vertical Penta, Triple Penta)
2. 횡적펜타(Horizontal Penta)
3. 폼의 종횡 구조(System of Multi Form)
Ⅲ. 포지션별 종적5폼과 코드별 횡적펜타
1. 횡적펜타-C코드
2. 횡적펜타-D코드
3. 횡적펜타-E코드
4. 횡적펜타-F코드
5. 횡적펜타-G코드
6. 횡적펜타-A코드
7. 횡적펜타-B코드
Ⅳ. 종적펜타 트레이닝(Training)
Ⅴ. 종횡펜타(Multi Penta)
Ⅵ. 펜타토닉 폼 공식(Pentatonic Form Formula)

제3장. 펜타토닉적인 음악
Ⅰ. 스케일과 코드의 매칭(Matching) 방법-동주조(同主調)를 중심으로
Ⅱ. 동주조 폼 공식

제4장. 종적펜타 지판도해
Ⅰ. C키의 멀티펜타 스케일
Ⅱ. D키의 멀티펜타 스케일
Ⅲ. E키의 멀티펜타 스케일
Ⅳ. G키의 멀티펜타 스케일
Ⅴ. A키의 멀티펜타 스케일

제5장. 코드별 펜타토닉스케일 일람

끝맺는 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